아동발달    

 

 

 

아동상담이론

 

아동상담기법

 

동물매개치료

 

심리검사


 

 

 

 

 

동물매개치료

 

재활승마의 실제


 재활승마에서는 '지도자(Instructor)'라 불리는 총 책임자가 있는데 이 사람은 기본적으로 '말' 과 '승마'에 관한 종합적인 지식뿐 아니라 '기승자(환자)'에 대한 정보나 기록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승마요법사'라고 부르는 사람은 이 지도자를 가리키는데 하지만 지도자가 반드시 'Therapist' 일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물리치료사나 의사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활승마에서는 여러 사람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팀을 이루어 실시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Instructor라 불리는 지도자가 있고, 리더, 사이드 헬퍼(사이드 워커라고도 함), 그리고 고지자(Caller)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재활승마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위치입니다. 이들에 대하여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도자(Instructor)

우선 지도자는 전체를 관리합니다. 각 스탭은 지도자의 지시대로 행동해야만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도자의 승마기능은 필수조건입니다. 승마요법의 레슨에서 사용하는 마필을 관리함과 동시에 말을 조교하는 지식과 기술이 없으면 안전성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적극적으로 기승자(환자) 본인이나 가족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취해야 하며 지도자가 '치료사' 가 아닌 경우에는 물리치료사나 의사의 어드바이스도 들어야 합니다. 또한 책임감뿐만 아니라 강한 의지와 유머감각도 매우 중요한 역할로서 인식되고 있습니다.

2. 리더(Leader)

말을 끌고 갈 때 말의 로프를 잡는 사람을 리더라고 부릅니다. 가능하면 지도자와 다른 사람이 리더를 맡는 것이 좋습니다. 리더의 역할은 주로 말의 상태나 진행방향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안전성을 유지하는 일입니다. 기승자의 레벨과도 관련이 있지만 리더는 가능하면 말을 유도하지 말고 기승자 자신의 힘으로 말을 콘트롤 할 수 있도록 리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위험한 순간에는 말을 통제하거나 진행방향을 억제해야하는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3. 사이드 헬퍼(Side Hellper)

재활승마에서 필수 불가결한 존재가 사이드 헬퍼입니다. 대부분 자원봉사 형태로 이루어지지만 기승자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붙어다니는 존재입니다. 사이드 헬퍼는 기승자를 태우고 내리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지도자나 물리치료사로부터 기승자의 장애와 능력에 관해 충분한 이야기를 듣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기승자를 자립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보조자로서의 역할만 해야한다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기승자가 말 위에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기승자에게서 완전히 손을 떼고 기승자의 옆을 걷는 것 자체만으로도(사이트 워커-Side Walker) 매우 큰 역할입니다. 사이드 헬퍼(워커)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항상 기승자에게 신경을 써야합니다.

4. 고지자(Caller)

기승자가 시각장애자의 경우, 현재 위치를 확인시켜주기 위해 고지자를 배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마장의 각표기에 고지자가 서서 말이 접근해 오면 외치는 역할입니다.

고지자는 기승자의 얼굴을 향해 명확하게 발성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목소리가 적으면 들리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너무 크면 말을 놀라게 해 지도자의 지시를 들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항상 적당한 목소리로 발성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고지자는 콜(Call) 이외의 언어를 말해서도 안되며 일정의 음량과 페이스로 기계적으로 콜을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동물매개치료
동물매개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