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상담이론

 

아동상담기법

 

동물매개치료

 

심리검사


 

 

 

 

 

아동상담 이론


 

행동치료의 주요개념


 최근의 행동치료는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 관점에 근거하며 이것은 상담에서 체계적이고 구조적인 접근을 의미한다. 이 관점은 인간은 단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이라는 결정론적 관점이 아니라 그 자신의 환경을 산출하는 주체자라는 것이다.(Bandura, 1974m 1977).

스키너(1984, 1971)와 같은 "급진적 행동주의자들이 자기 결정과 자유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반면에 최근의 경향에서는 내담자에게 스스로를 통제할 기회를 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자유의 범위를 넓혀 주려고 하고 있다. 행동수정은 내담자의 반응선택이 늘도록 하기 위해 개인의 기술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한된 선택 행동을 주목함으로써 개인은 전에는 이용할 수 없었던 가능성들로부터 보다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그래서 행동수정이 적용됨으로써 개인의 자유는 질식되기보다 증가할 것이다.

철학적으로는 행동주의적 접근법과 인본주의적 접근법은 상극인 것처럼 보인다. 현대의 행동주의적 치료자들은 보다 유효한 통합의 가능성을 열어 주는 다리를 놓을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본성에 대한 엄격한 환경론적 관점에 대한 반동은 반듀라라는 사회학습이론의 선구자에 의해 비판된 자극-반응 모형에 기초해 있다.

그는 이같이 인간행동에 대한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모형을 거부하였다. 왜냐하면 이런 관점은 환경적인 결정인장에 너무 의존해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런 관점 즉 우리는 환경의 영향에 복종하는 수동적 대리인이라는 관점은 능동적으로 환경에 대처하는 우리의 능력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학자들은 인본주의적 결과를 얻기 위해 행동주의적 방법을 사용하는  사례를 만들었다. 토레슨과 코우츠(1980)에 의하면 이런 이론들 사이에 나타나는 유사성에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그들은 이런 수렴성을 특징 지을 수 있는 관계되는 세 가지 주제를 확인하였다.

첫째는 행동지향적 접근이 치료의 초점이라는 것이다.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수동적으로 반영하거나 통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도록 요구받는다. 그는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특수한 행동을 해야 하며 치료에서 이에 대한 도움을 받는다.

둘째는 행동주의 치료자들 사이에서 늘어나고 있는 관심으로서 어떻게 자극이 되는 사건이 인지적 과정이나 사적 또는 주관적 의미에 의해 숙고되는가 하는 것이다. 셋째는 개인행동에 대한 책임성의 역할에 대한 관심의 고조이다. 자기변화를 위한 기법이나 기술이 주어지면 개인은 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바꿈으로써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거시다. 위의 세 가지 수렴적 주제는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간주의적 접근의 가교를 위한 개념적 구조를 마련해 준다.

개인이 어떻게 자신이 바라는 행동변화(개인이 어떻게 그의 환경에 반응하는가에 대해)를 산출하기 위해 자신의 환경을 만들어가는지에 대한 관심의 연속으로서 윌리암스와 롱은 자기경영(self-management)의 개념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자기수정을 행동주의 개념의 최종적인 적용이라고 본다. 어떻게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가를 가르침으로써 치료자는 내담자의 사람에 영구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행동치료는 과학적 방법의 원리에 엄격히 의존하므로 다른 접근법들과 분리된다. 개념과 절차들은 명확하고 검증 가능해야 하며 끊임없이 수정될 수 있도록 진술된다. 나아가 치료와 평가는 상호 연관되는데, 이는 그 둘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연구는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이며 현재의 치료를 넘어서는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적용되는 개념이나 절차에 관계없이 모든 행동치료 연구에서의 공통분모는 실험적 방법을 치료의 실제를 분석하는 데 적용하는 것이다.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적용되는 기법의 효율성을 엄격한 기준에서 증명하려는 것이다. 이런 평가에서 제기되는 가장 중요한 의문은 이런 특수한 문제를 가진 그리고 이런 환경조건에서 바로 이 사람에게 가장 효율적인 처치는 무엇이며 누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가?"이다.

행동치료는 매우 다양하므로 일련의 동의된 가정이나 전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특성을 열거하기가 어렵다. 다음에 열거한 특성들은 비록 전체 영역에 모두 공통적인 것은 아니지만 행동적 접근법에 가장 폭넓게 적용되는 특성들이다.

  ① 이 치료법들은 개인사적인 결정인자들에 반대하는 것으로 현재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들에 초점을 둔다.
   ② 이것들은 치료에서 평가되어야 할 주요 준거로서 개인의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할 것을 강조한다.
   ③ 이것들은 가능한 한 행동을 묘사할 수 잇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용어로서 치료목표를 구체화한다.
   ④ 이것들은 처치와 특수 치료기법들에 대한 가정의 근원으로서 기초적인 실험연구에 의존한다.
   ⑤ 치료에서의 핵심문제를 특수하게 정의함으로써 처치와 평가가 가능해진다.

 위의 다섯 가지 가정은 행동치료자들간의 이질적 관점을 통합시키기 위한 기초로 제공된다.  행동적 접근의 기본 가정은 심리치료에서 다루어야 할 장애들은 실험심리학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심리학적 실험에서 도출된 원리들은 행동변화를 목표로 하는 임상의 실제에 적용될 수 있다.

 

아동상담이론
아동상담 이론

  어떤 이론들이 있나요?

  정신분석(정신역동)치료의 이해

  프로이드 이론의 주요개념-본능 심리학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자아심리학 치료이론

  대상관계이론

  Kohut의 자기심리학

  자기심리학의 주요개념

  자기심리학의 병인론

  자기심리학 치료이론

  행동주의, 행동수정, 학습이론 개관

  행동치료의 다양한 접근법

  행동치료의 주요 개념들

  행동수정 기법

  로저스의 인본주의 치료이론

  인본주의 치료의 주요개념

  인본주의 치료기법

  인지치료 이론

  엘리스(Albert Ellis)의 A-B-C 모델

  합리적-정서적 행동 치료의 기법

  벡(Beck)의 인지적 치료와 우울증

  마이헨바움의 인지적 행동수정

  글래서와 현실요법

  현실요법의 주요 개념들

  현실요법의 8가지 단계

  게스탈트 치료이론 또는 형태 심리학

  게스탈트치료의 주요개념

  게스탈트치료의 기법

  의사교류분석 이론

  아들러학파의 개인 심리학

  실존주의치료 이론

  라벤의 동작이론

  생태학적 접근방법

  애착이론과 아동치료

  심리치료통합과 포스트모더니즘

  맥락주의와 시스템이론

  심리치료통합의 선구자들

  공통요인 통합모델

  심리치료통합과 생태학적 관점

  공통요인 통합모델의 생태시스템 모델

  이론통합모델과 인지-행동치료

  이론통합모델과 REBT

  기술적 절충주의와 복합모델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