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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상담과 치료에서의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중요한 강점의 하나는 과학적 방법을 통해 스스로를 세련하는 특수한 치료절차의 발달이다. 이미 보아왔듯이 행동주의기법은 객관적 수단을 통해 효과적임을 입증해 왔으며 그 기법을 개선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행동주의 치료자가 분석이나 치료절차를 적용하는 데 있어 실수하면 그 실패한 결과는 치료자에게 명백히 드러난다. 왜냐하면 치료자는 내담자로부터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반응을 받기 때문이다. 실험연구의 결과에 의해 산출되어 행동주의치료에 통합된 주요발견은 처치결과가 다면적이라는 것이다. 변화들은 한번에 다 일어나거나 모든 면에서 다 일어나는 것이 아니었다. 어떤 면에서는 변화가 일어나지만 다른 면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또 모든 변화들이 일시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어떤 영역에서 얻는 것이 다른 영역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연합될 수 도 있다.

최근의 행동주의 치료에서는 행동변화를 치료계획에 통합시키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라자러스(1971)는 이론적 기원에 관계없이 다양한 기법을 사용할 것을 주장한다. 그는 임상의 실제에서 행동주의적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광범위한 기법의 윤곽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관점에서 보면 치료기법이 보다 확장될수록 치료는 보다 효과적이라고 한다. 행동주의 치료자는 학습이론에서 나온 기법에 너무 엄격히 자신을 구속해서는 안된다. 마찬가지로 행동주의 기법은 다른 기법에 통합될 수 있다.

행동주의 치료자들이 사용하는 치료기법과 절차는 무수히 많다.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완훈련, 체계적 둔감법, 토큰법, 벌의 유형, 모델링에 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이완훈련과 관련된 방법

이완훈련은 사람들에게 일상의 삶에서 만들어지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법을 가르치는 방법으로서 점점 보편화되었다. 이것은 신체와 정신의 이완을 목적으로 하며 쉽게 배울 수 있다. 기본적인 이완절차를 배운 후 내담자는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매일 필수적으로 이것을 연습해야 한다.

야콥슨(Jacobson, 1938)은 점진적 이완훈련의 절차를 발달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이것은 그후 계속 세련되고 수정되어 왔으며 그 이완절차는 자주 다른 행동기법과 결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상상적 둔감화 과정과 체계적 둔감화, 주장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녹화된 강의 생체환류로 유도된 이완 (biofeedback-induced relaxation), 최면, 명상, 신체의 자발적인 훈련통제 및 자동암시를 통한 상상적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완훈련은 여러 가지 구성요소를 포함하는데 보통 4-8시간의 강의를 포함한다.내담자는 이완을 요구하는 일련의 강의를 받는다. 그는 자의적으로 계약을 맺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동안 조용한 환경에서 수동적이고 이완된 상황에 놓인다. 깊고 규칙적인 호흡과 함께 근육을 이완시킨다. 동시에 정신적으로는 즐거운 상상이나 생각에 초점을 맞춘다. 매일 20-25분 정도 훈련하면 습관적인 d형이 생길 수 있게 되어 이완이 잘 될 수 있다. 이런 연습기간 동안 내담자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긴장을 느끼고 경험하게 하며 그의 근육이 점점 긴장되는 것에 주의를 집중시키게 하고 이 긴장을 충분히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긴장과 이완 간의 차이점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유용하다.

지난 수년 전까지는 이완훈련은 일차적으로는 체계적 둔감화 과정(뒤에 기술되겠지만)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이완절차는 분리된 기법으로서 또는 관련된 방법과 결합된 기법으로서 다양한 임상문제에 적용되고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스와 불안에 관련된 문제에 적용되는데 이것들은 때로는 심신증(psychosomatic symptoms)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완훈련이 도움이 되는 증세에는 고혈압, 기타 심장질환의 무제, 편두통, 천식 그리고 불면증 등이 있다.

이완기법에 유사한 다른 절차로서 최면, 생체자기제어(biofeedback), 자율훈련 그리고 명상이 잇다. 이완훈련은 이완을 암시하고 평온한 상태를 이루도록 지시하는 최면암시와 비슷하다. 생체자기제어는 내담자에게 심장박동 같은 평소에는 잘 자각하지 못했던 신체기능에 대해 직접적이고 계속적인 자기자각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치료자에게 이완의 정도를 알려주는 도구로서도 사용될 수 있다. 자율훈련은 내담자가 자동기능을 제어하는 것을 돕는 일련의 강의이다. 다양한 명상 절차도 이완기법에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완학습을 실행하는 기간에 통합시킬 수 있다.  

2) 체계적 둔감법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한 체계적 둔감법은 행동주의 치료과정에 가장 널리 쓰이고 임상적으로 검증된 기법이다. 이것은 일차적으로 불안이 원인이 된 부적응행동이나 회피행동에 적용된다. 이 기법은 우선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행동적으로 분석하고 불안사출 상황의 위계를 작성한 다음 이완절차를 학습시키고 상상적인 장면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상황의 설정은 가장 위협이 적게 느껴지는 상황에서부터 가장 위협적인 상황으로 옮겨 가는 식으로 제시된다. 불안을 야기시키는 자극은 그런 자극과 불안반응 간의 관계가 소거될 때까지 이완훈련을 하면서 반복해서 치료된다. 이런 반조건 형성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배척, 질투, 비탄, 무시 또는 공포증과 같은 특수한 영역에서 불안을 야기시키는 자극이 분석된다. 치료자는 불안이나 회피의 정도를 증가시키는 상황의 목록을 작성한다. 내담자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나쁜 상황에서부터 가장 적은 불안을 야기시키는 상황까지 질서    정연한 불안위계표가 작성된다. 예를 들면 만약 내담자가 배척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을 갖고 있다고 판단되면 가장 불안을 크게 가져다 주는 상황은 배우자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이고 다음은 친한 친구 그리고 다음은 동료에게 거부당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리고 가장    조금 장애받는 상황은 파티에서 낯선 사람에게 무시당하는 상황이 될 것이다.

② 처음 얼마 동안은 내담자는 야콥슨(1938)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볼페(1969)에 의해서 구체화된 이완훈련을 받는다. 호수가에 앉아 있거나 아름다운 들을 거니는 것 같은 편안한 상황을 생각하도록 암시를 받을 것이다. 내담자가 조용하고 평화스런 상태에 들어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내담자는 모든 근육을 이완시키고 특히 안면근육에 강조를 두고 몸전체를 통해 자신을 이완하는 방법을 배운다. 맨처음 팔을 이완시키고 그다음으로는 머리, 목, 어깨, 등, 뼈, 가슴 그리고 하체의 다리 부분 순으로 이완시킨다. 내담자는 매일 30분 정도 치료이외의 이완의 연습을 해야 한다. 내담자가 신속히 이완을 학습하면 둔감화 절차가 시작된다.

③ 둔감화 과정은 눈을 감고 완전히 이완된 상태에서 시작한다. 치료자는 일련의 장면을 기술해주고 내담자에게 각 장면에서 상상하도록 욕한다. 중심적 장면을 제시하고 상상하도록 한다. 만약 내담자가 이완되었으면 그에게 아주 작은 불안을 유발시키는 장면을 상상하도록 요구한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이완되었으며 그에게 아주 작은 불안을 유발시키는 장면을 상상하도록 요구한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불안을 느낀다는 신호를 보내올 때 까지 위계에 따라 점진적으로 시행하는데 내담자가 불안 신호를 보내오는 그 지점에서 일단 멈추어야 한다. 다시 이완을 유도하고 그런 다음 불안위계에 있는 장면들을 통해 둔감화가 진행된다. 내담자가 가장 장애가 되는, 불안야기 장면을 상상하면서도 이완상태로 있을 수 있을 때에 치료는 끝난다.

체계적 둔감법은 공포증을 치료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불안을 치료하는 데는 잘못 적용될 수도 있다. 이 기법은 인간관계에 대한 불안이나 예기적인 두려움, 일반화된 두려움, 신경증적 불안 그리고 성기능장애와 같은 불안을 야기시키는 광범위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 될수 있다. 가즈딘(1978)은 체계적 둔감법은 동물이나, 죽음, 상처 그리고 성관계 등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또 백일몽, 신경성 식욕부진, 강박증, 충동증, 떨림 그리고 우울증에도 효과적이다.

3) 토큰법

토큰법은 스키너의 강화원리를 포함하여,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적용시킨 행동주의의 기법이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강화인자를 쓰는 대신에 후에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개인적으로 실시되기보다는 보통 교실에서나 빈둥거리는 청소년들이 있는 가정 그리고 정신과 병동과 같은 집단상황에 적용된다. 이 토큰법은 토큰이라는 강화인자를 갖고 적응행동을 발달시키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때로는 토큰을 뺏음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려는 목적으로도 사용된다.(벌의 형태라는 부분에서 논의되고 있는 반응가(response-cost)기법과 비슷함).

토큰법의 계획과 사용에 대한 기수에서 아그라스(Agras, 1978b)는 행동개선을 위해서는 풍부한 보상적 강화인자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토큰법의 주요 구성요소는 동일시된 목표행동이며 또한 얻을 수 있는 광범위한 상품이나 이익들이라 기술하고 있다. 목표행동은 질서나 훈련을 보증하는 행동에 한정시켜서는 안된다. 비록 이런 행동들이 토큰 조작의 기본 단계이며 강화인자의 선택은 내담자들의 욕구나 관심에 기초하지만 아그리스는 대부분의 연구에서 단지 목표행동만이 아니라 다양한 상품과 이득이 주요 구성요소가 된다고 하고 있다.

토큰법은 칭찬이나 다른 무형의 강화인자를 쓸 수 없을 때의 행동수정에 적용될 수 있다. 적절한 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강화인자로서 토큰을 사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여러 이득을 지닌다.

  ▶토큰은 그 유인가를 잃지 않으며 특히 특수한 행동을 개선할 때 그 소득과 가치가 증가한다.
   ▶토큰은 적절한 행동과 보상간의 지연을 감소시킬 수 있다.
   ▶토큰은 어떤 행동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동기인자로 작용될 수 있다.
   ▶토큰은 긍정적 강화인자이다.
   ▶토큰은 번 토큰은 어떻게 사용할까 하는 것을 생각할 기회를 준다.
   ▶토큰은 치료자와 내담자의 도덕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토큰은 사회적 강화를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토큰은 제도와 제도 밖의 삶 사이의 틈에 다리를 놓아준다.

4) 벌의 형태

벌은 원치 않는 행동을 소거시키기 위해 치료자가 사용하는 조작적 조건화의 중재전략이다. 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결과에 대해 불쾌하거나 혐오스런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다. 스키너는 벌은 그것이 암시하는 것처럼 그렇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라고 믿는다. 오히려 단지 반응 경향을 감소시킬 뿐이다. 벌이 소거되면 행동은 다시 일어난다. 벌을 사용하면 분노나 우울증 같은 부정적인 정서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따르기도 한다. 만약 벌을 사용하려면 긍정적 강화와 결합시켜 사용해야 한다. 스키너의 실험연구는 혐오통제나 벌이 긍정적 통제보다 효과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음은 원치 않는 행동을 소거시키는데 쓰이는 세 가지 조작적 방법이다. 이에 대해 가치있는 방법이 두 가지 있는데 "강화로부터의 격리"와 과잉교정(overcorrection)이다.

(1)격리(time out)

긍정적 강화로부터의 격리로 알려진 이 기법에 대해 집중되고 있다. 이 과정은 만약 개인이 긍정적 강화를 겪을 기회가 부정된다면 목표행동의 빈도가 감소될 것을 가정한다. 예를 들면 교실에서 파괴적인 아동을 잠시 강화인자(다른 사람이나 또는 즐거움)가 제공되는 상황에서 분리시킨다. 교실에서 소란을 피우는 아동을 다른 아동으로부터 격리시킴으로써 주의집중을 받기 위해 그 아동이 이용했던 강화인자로부터 격리시킨다. 이 절차는 아주 잠시만 적용해도 극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격리는 다른 기법보다 덜 혐오적이지만 주의깊은 관심과 부모, 교사 또는 병원 관계자의 일관성 있는 관심을 요구한다. 격리는 공격성, 난폭성, 그리고 자기파괴 행동을 관리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과잉교정(overcorrection)

과잉교정은 잘못된 행동이 지나치게 일어날 때 특히 효과적이다. 또한 강화로 제공될 대안행동이 거의 없거나 효과적인 강화인자가 없을 때 유용한 기법이다.(Karoly, 1980). 과잉교정은 파괴행동을 하는 아동이나 병원에 있는 어른들에게 적용된다. 이 절차는 내담자에게 먼저 자신의 부적응행동 후에 즉각적으로 자연스런 상황을 재구성하도록 요구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집단 속의 다른 사람에게 말이나 신체적으로 공격을 가했다면 그 회복되는 공격을 한 내담자로 하여금 전체 집단원에게 뿐 아니라 직접 상처를 받은 집단원에게 사과를 하게 하는 것이다. 이때 공격자는 적절한 행도(사과하는 행동)을 반복해서 실행할 것을 요구받는다. 또한 그는 집안에서 적합한 이유에서 사과를 하도록 요구받는다. 또 다른 예로서 불끈해서 먹을 것을 집어 던진 어떤 아동에게 우선 흩어진 것들을 치우도록 요구하고 그런 다음 마루바닥을 깨끗이 닦게 함으로써 "이전보다 더 나은"상태가 되게 한 후 음식물을 다시 원상태로 정돈하게 하는 것이다.

5) 모델링

모델링, 관찰학습, 모방, 사회학습 그리고 대리학습 같은 용어들은 서로 바꾸어 사용될 수 있다. 개인이나 집단9모델)의 행동과정이 관찰자에게는 모두 동일한 생각, 태도 그리고 행동을 위한 자극으로 비춰진다. 관찰학습의 이런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도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반듀라(1969, 1971)는 발달에서 모델링의 역할과 인간행동의 조형을 강조하였다. 예를 들면 그는 대부분의 두려움은 혐오자극을 직접 경험하므로써 생기는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사회적 모델링을 통해 발달된다고 주장하였다.

여러 유형의 모델이 치료 상황에서 사용된다. 살아있는 모델은 내담자가 절절한 행동을 하도록 가르칠 수 있으며 내담자의 태도와 가치에 영향을 주고 사회적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예를 들면 치료자는 내담자가 얻고자 희망하는 바로 그런 성격의 모델이 될수 있다. 치료기간 동안의 실제적인 행동을 통해 치료자는 자기개방, 모험의 수행, 개방성, 정직, 열정 그리고 사랑을 가르칠 수 있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살아있는 모델로서 계속적인 봉사를 한다-그것이 좋건 나쁘건!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를 보여 주는 데 덧붙여 치료자는 또한 모델링을 너무 엄격히 요구한다든지, 내담자에 대한 관심과 존경이 부족하고 거칠음, 냉담함, 거리를 두는 행위 등으로 적대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행동치료자는 또한 상징적 모델(symbolic model)을 사용하기도 한다. 모델의 행동을 필름, 비디오테이프 또는 다른 녹음기구를 통해 내담자에게 보여 준다. 연구의 증거를 개관함에 있어 반듀라는 상징적 모델이 다양한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된다고 쓰고 있다. 한 예로서 두려움을 겪는 내담자가 있다. 어떤 두려운 상황을 나쁜 결과를 겪지 않고 성공적으로 관찰하게 함으로서 그 내담자는 두려움을 감소시키거나 제거시킬 서있다.

복합적 모델(multiple models)은 특히 집단치료에 관련되어 있다. 관찰자는 집단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하는 동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태도를 바꿀 수 있으며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복합적 모델이 주는 이점은 관찰자가 행동의 대안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관찰자는 적절하고 성공적인 행동유형을 다양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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