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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Beck)의 인지치료와 우울증


 벡(Beck)은 "인지적 치료"(cognitive therapy)로 알려진 접근법을 개발하였는데·, 이것은 RET와 근본적으로 유사하다. 벡은 엘리스와 독립적으로 일했지만 그 두 사람의 접근 법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패배적인 인식을 자각하고 버리게 한다는 점에서 같은 목표를 지니고 있다.

벡은 수년간 정신분석의로 일했는데 차차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내담자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잘 살펴보도록 요구했는데 이런 생각들이 그들에게는 마치 "옻아 버리기"어려운 것처럼 "꼭 그렇게 자동적으로 발생하는"듯이 보인다. 나아가 그들은 이런 자동적 생각들이 객관적 증거에 어긋난다 하더라도 그런 부정적인 생각들을 고집하려는 경향이 있다.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자기비난으로 객관적 사실을 공격하는 "특성적인 논리적 오류에 자신을 맡기는 경향이 있다. 벡은 내담자의 내적 대 화는 그의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결론짓고 있다. 내담자가자신을 통제사고 가르치고, 스스로를 칭찬하고 비난하며 사건을 해석하고 예언하는 것은 우울증 같은 정서장애의 역동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벡(1976)은 자신의 인지적 치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잘못된 신념을 자기-치료로 교정함으로써 심리적 억압을 제거시키는 모든 접근법들로 구성되었다. ‥‥‥ 우리는 잘못된 인지를 통해서 정서와 만난다. 잘못된 신념을 고침으로써 우리는 지나치게 부적합한 정서적 반응을 제거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p. 214)

내담자는 인지와 정서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인지나 가정들을 인식하고 관찰하며 제어하는 법을 배운다. 이것은 행동적 기법뿐만 아니라 언어적 기법도 포함한다. 이것은 또 내담자가 인지적 왜곡을 수정할 수 있도록 과제를 부과하고 잘못된 가정들에 대한 통계자료를 모으고 기록된 여러 자료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리고 대안적인 해석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

벡은 자기관찰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기술을 내담자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내담자가 그의 사고와 정서 간의 관계를 볼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서이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어떤 가설을 만들어서 특수한 문제해결법을 적용하며 그러한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1) 인지적 치료의 적용

다음의 예는 내담자로 하여금 사건에 대한 대안적인 해석을 발달시킴으로써 이런 사건에서 생기는 감정을 바꾸게 차는 것이다(Beck, 1976).

"당신의 교수가 수업상황에서 당신을 지명해 주지 않는 경우에 당신은 우울해질 것이다. 인지적으로 당신은 "교수님은 내가 어리석다고 생각하시고 있어, 그가 옳을지도 몰라. 왜냐하면 나는 지명을 받을 가치가 없는 놈이니까. 다른 학생들은 다 나보다 더 총명하고 똑똑하니까."라고 생각하고 자신에게 그런 말을 할 것이다. 이때 가능한 대안적 해 석들은 교수가 이 토의에서 다른 학생들을 시키고 싶어했다든가, 모두를 참석시키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든가로 생각하거나 또는 교수가 이미 당신의 견해를 알고 있었다든가로 생각하는 것이다."

위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벡은 내담자로 하여금 사고유형의 왜곡을 자각하도록 시도한 다. 그는 내담자의 추론이 틀릴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내담자는 때때로 그럴 만한 근거가 부족할 때도 어떻게 자신이 그런 결론(자신이 어리석고, 지명을 받을 가치가 없다는)을 내렸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내담자는 또한 어떤 사건이 주는 의미를 과장(이 경우 교수가 자신을 몰라주었다오 해서 자신이 바보라고 생각하는 것)해 서 해석하는 과대망상의 과정에 대해서도 배워야 한다. 그는 또한 지나치게 단순하고 엄격한 사고나 단순히 우연하게 발생한 실패를 일반화시키는 그런 왜곡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것들이 합리적-정서적 치료와 매우 유사해 보이지만 RET와 인지적 치료  간에는 묘한 차이점들이 있는데 특히 치료방법과 유형의 관점에서 그러하다. 앞에서 보아 온 바와 같이 RET는 대단히 인지적이고 직면적인 치료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벡 은 소크라테스식의 대화술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잘못된 신념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인지적 치료는 RET보다 더 구조적이다.

나아가 인지적 치료는 내담자의 인지유형에 따라 장애유형이 다르다고 보며 따라서 장애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치료전략을 써야 한다고 본다. 벡(1976, p. 246)은 RET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이의를 가지며 그 표현이 부정확하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 개념들은 비합리적이라기보다 오히려 너무 추상적이고 광범위하며 과도하다고 본다.

그는 사람들이 어떤 법칙들(전제나 공식들)에 의해 산다고 믿는다. 그들은 비현실적인 일련의 법칙들을 명명하고 해석하고 평가하거나 그런 법칙들을 부적절하게 또는 과도하게 사용할 때 어려움에 처하게 된 다. 만약 내담자가 그런 법칙들이 자신을 불행으로 이끈다는 것을 알고 버리려고 결정한다면 치료자는 새로운 대안적 법칙들을 주입하지 않고 고려해 보도록 암시할 수 있을 것이다.

(2) 우울증의 치료

최근의 그의 저서는 대부분 불안, 공포, 우울을 치료하기 위한 인지적 치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우울증에 대한 권위자이기 때문에 그의 치료기법이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려고 한다.

 "벡의 우울증 척도"(BDI)는 우울증의 깊이를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표준화검사이다. 이 척도의 문항들은 우울증환자의 중상관찰과 기본 신념에 근거해 있다. 이 검사지는 중 상과 태도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즉 ① 슬픔, ② 비관주의, ③ 실패감, ④ 불만 족, ⑤ 죄의식, ⑥ 처벌감, ⑦ 자기혐오, ⑧ 자기처벌, ⑨ 자살의 상상, ⑩ 울고 싶은 마음, ⑪ 초조감, ⑫ 사회적 고립, ⑬ 미결정, ⑭ 왜곡된 신체이미지, ⑮ 일의 긍지, (16 )수면장애, (17) 피로감,'(18) 식욕부진, (19) 체중감소, (20) 신체염려증, (21) 리비도의 상실 등과 같다.

우울증 환자에게 적용하기 위한 벡의 치료법은 특수한 문제영역(증상)과 내담자에게 그런 증상의 이유를 설명해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우울증의 행동적 증후의 일부는 비활동성, 고립, 회피 등이다. 내담자는 자신이 너무 지쳐서 어떤 것도 할 수 없으며 자 신이 활동할 때조차도 기분이 나쁘며(우울하며) 자신이 하는 일은 어느 것이고 실패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고 말한다. 이럴 때 치료자는 "시도해서 잃은 것이 무엇이지요? 만 약 당신이 수동적이 된다면 기분이 좋아질까요? 시도함에 있어 초점이 없다는 걸 아십니까?"와 같이 소크라테스식의 반문을 할 수 있다. 치료절차는 활동계획을 짜고 단계적  인 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내담자에게는 처음에는 아주 쉬운 과제를 부과하는데 이것은 내담자가 점차 적극적으로 되어 어떤 성취감을 맛보게 하고 보다 낙관적  으로 되게 하기 위해서이다. 초점은 내담자와 치료자와의 혈동관계의 목록을 적절히 작성하는 것인데 이것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우울증 환자는 자살하고 싶은 소망을 갖기 쉽다. 이런 증후의 배후에는 "나는 다른 사람에게 짐을 지우고 있어. 나는 내 문제를 처리할 수 없어. 잘 되는 일이라곤 하나도 없어. 이렇게나 불행하니 난 도망치고 싶어"라는 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태도가 깔려 있다.

어떤 인지적 치료전략은 내담자의 양면성을 노출시키고, 대안을 만들고, 상당한 정도로 문제를 감소시키는 것도 있다. 나아가 만일 내담자가 문제에 대한 대안적 관점을 발달시킬 수 있다면 행동의 대안적 과정도 발달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내담자에게 있어 보다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행동하게 해준다.

대부분의 우울증환자의 중심 특성은 자기비판이다. 자기증오의 감정의 밑바닥에는 약함, 부적합감, 책임감의 부족 등의 태도가 깔려 있다. 많은 치료전략들이 이런 경우 사용될 수 있다. 내담자는 자신의 과도한 자기비판 행동에 대해 근거를 대야 한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만약 내가 당신이 하는 식으로 실수를 한다면 당신은 나를 지금 자신을 비난하듯이 그렇게 경멸하겠습니까?"라고 물을지도 모른다. 노련한 치료자는 부적절하고 어리석고 약한 자신을 표현하면서 우울증 환자의 역할을 연기할지도 모른다. 이 기법은 내담자의 인지왜곡과 자의적(멋대로인) 추론을 보여 주는 데 효율적이다. 치료자는 "해 야 한다고 자신에게 명령하는 폭군이 어떻게 자기혐오와 우울로 내담자를 이끄는지 논박할 수 있다.

우울증 환자는 보통 고통스런 감정을 경험한다. 그들은 자신이 더 이상 고통을 견딜 수 없어 아무것으로도 자신을 기분좋게 만들 수 없다고 말한다. 고통스런 정서를 상대하는 치료절차의 하나는 유머이다. 치료자는 상황의 이율배반적인 면을 보여 줄 수 있다. 만약 내담자가 명백하게 자신의 삶의 상황에서 어떤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면 그 것은 그의 슬픔에 해독제가 될 수 있다. 인지적 상황에서의 그와 같은 소거는 자기비판 태도와 양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울증환자의 또 다른 특성은 외적인 요구 · 문제 · 억압을 과장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가끔 자신이 너무 압도되어서 결코 그것들을 감당해낼 수 없다고 말한다. 인지적 치료자는 이런 때에 내담자가 해야 할 행동 목록과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 그리고 이미 완성된 것을 점검하고 외부의 문제를 가능한 한 줄이라고 요구할지 모른다. 문제들이 논박되면 내담자는 자신이 이 문제들이 갖는 어려움을 과장하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게 된 다. 합리적인 탐색을 통해 내담자는 과제를 정의하고 수행하는 데 있어 관점을 새로이 할 수 있다.

치료자는 보통 내담자가 문제의 목록을 만들고 우선해야 할 과제를 선택하고 현실적 행동계획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돕는 데 앞장서야 한다. 그런 계획들은 가끔 자기패배적인 생각에 의해 금지되기 쉬우므로 치료자는 부정적 생각을 확인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인지적 시연기법을 써야 한다. 만약 내담자가 치료기간에 자신을 의심하는 비합리적 생 각과 싸우는 업을 배운다면 그는 새로 학습한 인지적-행동적 기술을 실생활의 상황에 적 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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