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상담이론

 

아동상담기법

 

동물매개치료

 

심리검사


 

 

 

 

 

아동상담 이론


 

프로이드 이론의 중심개념


  마음, 정신, 심리와 같은 이야기를 할 때, 항상 등장하는 인물이 프로이드이며 또한 그를 빼놓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 프로이드는 우리들의 마음과 그만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람이며 그래서 그를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부른다. 따라서 지금부터 논의하게 될 아동상담 및 치료의 이론들은 대부분 그의 정신분석, 혹은 정신역동학적 이론에서 출발한 것이며 직접적인 관련이 없을지라도 그에게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의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하고, 무의식은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정등이 잠재해 있다.

그래서 인간의 행동과 사고는 의식적이고 합리적이기 보다는 오히려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이라고 본 것이다. ·인간을 본능적인 충동들과 그를 억압하려는 사회적 체제 사이에서 항상 고민하는 갈등적 존재로 보았다. ·결국, 프로이드는 인간의 마음 치료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의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갈등의 요소를 의식의 세계로 끌어 올려 의사 뿐 아니라 환자도 그 갈등의 문제를 알고 의사와 함께 노력하여 그 갈등을 없앰으로 성격을 재 구조화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보았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의식 세계는 성격의 형성과 관련이 깊고 이러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 세가지로 나눈다. 원초아(id)는 선천적인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로서 정신 에너지의 근본이 되는 완전 무의식적이다. 그래서 일차적 원시 과정이다. 자아(ego)는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 발달한 것으로 인간 의식의 일부가 된다. 그래서 현실적 원리에 따르는 이차적 과정이다. 초자아(super ego)는 사회문화적인 제 규범이 내면화된 것으로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양심과 이상을 대표하는 기능이다.

프로이드 이론에서 사용되는 '정신'은 성적인 차원에서의 본능적인 에너지를 말하며 이를 리비도(Libido)라 한다. 이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곳을 성감대라고 하였다.

또한 인간에게는 자아가 합리적 방법으로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을 해결하지 못할 때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불안감을 제거하려고 하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기제가 있는데 이를 방어기제라 불렀는데 이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억압(抑壓): 억압이란 수치스럽다고 느끼는 생각, 죄의식, 괴로운 경험 그리고 싫증나는 일들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

▶합리화(合理化): 정당하지 못한 자기 행동에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 그 행동을 정당화하여 불안 의식을 제거하려는 것이다.

▶반동형성(反動形成): 자신이 갖고 있는 죄의식을 본래의 행동과 완전히 반대되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예)미혼모가 애를 가졌을 때 그 애에 대해서 익애하는 경우.

▶투사(投射):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마치 다른 사람의 것인 양 생각하고 남을 탓하는 것이다.

▶퇴행(退行): 생의 초기에 성공적으로 사용했던 생각이나 감정과 행동에 의지하여 자기 자신의 불안이나 위협을 해소하려는 과정이다. 불쾌감을 일시적으로 해소하지만 사람에 대해 의존적이고 우유부단하게되고 새로운 변화에 두려워한다.

▶감정전이(感情轉移): 자신이 느낀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이다. 예)어머니에게 꾸중들은 것을 개에게 푼다던가, 옛날 애인데 대한 감정을 비슷한 여인에게 표출하는 형태.

▶억제(抑制): 해롭고 바람직하지 못한 생각과 충동에 대해서 의식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말하다. 이 기제는 억압과 같은 목적을 갖고있지만 개인의 의식적 의도가 있는 것이다.

▶보상(補償): 어떤 분야에서 탁월하게 능력을 발휘하여 인정을 받음으로 해서 다른 분야의 실패나 약점을 보충하여 자존심을 고양시키는 기제이다.

▶치환(置換): 사람의 에너지를 원래의 목표에서 대용 목표로 전환시킴으로 해서 긴장을 해소하는 방식인데 대용 목표와 원래 목표가 아주 유사할 때에만 유용하다.

▶승화(昇華): 정서적 긴장이나 원시적 에너지의 투입을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행동 방식으로 표출하는 것을 말한다.

▶히스테리: 사람이 어렵고 힘든 사태에서 잘 벗어날 수 있는 신체적 증상을 발달시키는 기제이다. 기질적 장애가 없는데도 실제로 신체적 고통을 느낀다.

▶동일시(同一視): 자기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대상과 자기 자신 또는 그 외의 대상을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①구강기(0-1세): 이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예)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②항문기(1-3세): 이시기 동안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을 통해 쾌락을 느낀다. 이때 아동은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이다. 이시기 배변훈련을 받게 되는데 조급하거나 억압적으로 시키면 성인이 되어서도 항문기 고착현상이 나타난다.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추구하는 결벽증과 무엇이나 아끼고 보유하려는 인색함이 나타난다.

③남근기(3-6세): 이시기는 정신 에너지를 성기에 집중시켜 성기를 가지고 놀며 쾌락을 느낀다. 이때 심리적 변화가 크게 일어난다.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경험하게 되고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를 격게 된다. 남아는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을 유발시킬 수 있고, 여아는 남근을 선망(penis envy)하게 된다. 그러나 아동들은 자기 부모와 동일시함으로 적절한 역할을 습득하여 양심이나 자아 이상을 발달시켜 나간다.

④잠복기(6-12세):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로 성적욕구가 억압되어 성적 충동 등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이다. 반면 지적 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지적활동에 에너지를 집중시킨다.

⑤생식기(12세 이후): 앞 단계에 잠복되어 있던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의 세계로 나오게 된다. 신체적, 생리적 능력 역시 갖추고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순조롭게 넘긴 청소년은 이타적인 사람으로 성숙하게 된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오늘날까지도 임상심리학이나 심리치료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는 또한 아이들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설파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불을 붙인 자극제이기도 했다.
 

아동상담이론
아동상담 이론

  어떤 이론들이 있나요?

  정신분석(정신역동)치료의 이해

  프로이드 이론의 주요개념-본능 심리학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자아심리학 치료이론

  대상관계이론

  Kohut의 자기심리학

  자기심리학의 주요개념

  자기심리학의 병인론

  자기심리학 치료이론

  행동주의, 행동수정, 학습이론 개관

  행동치료의 다양한 접근법

  행동치료의 주요 개념들

  행동수정 기법

  로저스의 인본주의 치료이론

  인본주의 치료의 주요개념

  인본주의 치료기법

  인지치료 이론

  엘리스(Albert Ellis)의 A-B-C 모델

  합리적-정서적 행동 치료의 기법

  벡(Beck)의 인지적 치료와 우울증

  마이헨바움의 인지적 행동수정

  글래서와 현실요법

  현실요법의 주요 개념들

  현실요법의 8가지 단계

  게스탈트 치료이론 또는 형태 심리학

  게스탈트치료의 주요개념

  게스탈트치료의 기법

  의사교류분석 이론

  아들러학파의 개인 심리학

  실존주의치료 이론

  라벤의 동작이론

  생태학적 접근방법

  애착이론과 아동치료

  심리치료통합과 포스트모더니즘

  맥락주의와 시스템이론

  심리치료통합의 선구자들

  공통요인 통합모델

  심리치료통합과 생태학적 관점

  공통요인 통합모델의 생태시스템 모델

  이론통합모델과 인지-행동치료

  이론통합모델과 REBT

  기술적 절충주의와 복합모델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