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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통합모델과 인지행동치료


 심리치료 통합 모델 중, '이론 통합 모델'은 말 그대로 하나의 이론과 다른 이론을 통합하여 새로운 치료이론을 만든 것을 말한다. 하지만 공통요인 통합모델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또한 확실히 정의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이유로는 심리치료 분야에서뿐만이 아니라 모든 과학에서의 이론은 기존의 이론을 어느 정도 통합한 후에 새로운 이론이 성립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Freud 이후 정신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심리치료법에서 의식적인 사고 과정을 무시하는 풍조가 만연하면서 많은 치료법은 몰락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신분석과 반대되는 심리 이론의 독립적인 한 축으로 독자적인 발전을 해오던 행동치료에서의 단순한 '자극-반응' 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자극-인지-반응' 모형이 대두되었고, 신경과학이나 컴퓨터 과학의 이론이 도입되면서, 학습에서의 기억의 역할과, 인식의 구조적 과정이 점차 규명되면서 인간은 적극적이고 선택하는 추구자이며 창조자이고 정보의 사용자가 될 수 있다는 현상학적 학파에 근거를 둔 인지-행동치료가 심리치료의 주류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그 결과에다 역점을 두고 보상과 대가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보상이 대가를 능가하지 않을 때에는 같은 사회행위는 반복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인지치료 이론과 행동치료 이론을 통합하여 탄생한 것이 인지-행동치료 이론이다. 따라서 이론통합 모델의 대표적인 모델로서 항상 인지-행동치료 이론이 거론되는데 이는 인간의 행동이 개인과 환경적 실재간의 상호작용 결과이며, 이론의 융통성 있는 사용만이 이 현상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음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인지-행동적 이해는 행동론의 방법론적 우월성과 인지적 매개현상의 조화를 목적으로 함으로서 환경적 요인은 물론 내적 요인이 다 같이 치료의 표적이 되며,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평가된다.

구체적으로 인지-행동치료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고찰해 보자.

1) 조작적 학습(Operant  Learning)
   조작적 학습은 행동수정절차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원리로 주로 행동에 대한 자극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인간과 환경간의 기능적인 관계 그리고 행동발생과 그 자극의 변화 및 관리를 중요시한다.

2) 반사적 학습(respondent learning)
    반사적 학습은 행동수정의 중요한 분야중의 하나로 Pavlov의 반사조건과 패러다임(자극-반응)으로 설명되는데, 이것은 외적인 선행자극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유도된 행동을 말한다(Fischer, 1978). 이것은 반사적 행동(reflexible behavior)으로 자율신경조직에 의해 조정되는 눈 깜빡거리기, 침흘리기, 땀흘리기, 그리고 매우 중요한 불안, 두려움, 공포 등의 반응을 말한다.

3) 모델링(Modeling)
     모델링은 행동수정 절차의 기초를 이루는 학습의 주요분야의 하나로 '모방학습(imitative learning)' 혹은 '사회학습(social learning)'이라고 하는데, 이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대리경험 혹은 모방에 의한 학습을 말한다(Fischer, 1978). 인간은 강화인자에 의한 강화, 그리고 자극- 반응모형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학습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모델인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대리경험을 통해서도 학습될 수 있는 것이다. 모델링을 통해서 인간은 새로운 유형의 행동을 관찰하고 의식적으로 모방할 수 있다.

4) 인간과 환경간의 호혜적 상호작용(상호성)
   생태학의 개념 중에서 사회사업실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원칙인 상호성의 원칙은 전체로서의 체계는 단순한 부분들의 합이 아니라, 부분들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체계자체의 독특한 성격을 갖게 되며, 또한 각 부분들은 체계내의 다른 부분에 대하여 상호의존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한 부분의 변화나 긴장은 전 체계에 대해 파급효과를 갖는다는 체계의 내적 원칙을 말한다.

5) 인지적 개념(cognitive Concept)
   이것은 인지-행동수정의 중요한 분야의 하나인 인지적 과정의 성격을 설명하는 것으로 생각, 태도 등과 같은 내적 심리상태에 대한 개념이다. 인지적 개념의 준거틀 내에서 자신, 외부세계, 미래에 대한 왜곡된 혹은 부정적 인식이나 평가가 부적절한 감정과 부적응 행동을 발생시킨다(Brion F. Shaw, 1977). Aaron T. Beck은 이러한 인지적 관점에서 인간의 신경증은 자신과 환경(생물과 무생물 포함)에 대한 특이한 개념인 비현실적인 신념체계에 기초한 생활양식이라고 해석한다(Aaron T. Beck, 1970).

6) 자기효력(Self-efficacy)
    자기효력은 인지적 과정에 대한 개념으로서 행동적, 인지적, 정서적인 모든 변화는 행위자 자신이 문제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가져야만 성취된다는 것을 말한다(Arthur Schwartz,). 즉 행위자 자신이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행동수정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행동변화에 효과를 준다는 것이다.

 7) 자기규제(Self-regulation)
     자기규제는 적응과 부적응 행동의 원인이 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을 둠으로써 인간의  행동이 외적 강화 및 처벌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상징적 과정에 의한 즉 인지적 사고에 의한 미래 예측적 기대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현재행동의 동기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8) 각본(Script)
    거래분석이론의 핵심적인 개념인 각본을 간단히 정의하면 연극을 연출하기 위해서 쓰여진 대본과 같이 개인이 살아가면서 연출해야 할 개인생활에 대한 계획이다. 각본은 어린 시절에 결정된 사물에 대한 개념과 어린이에 의해서 선택된 심리적 위치와 연결된다. 각본은 어린이의 마음속에 존재하고 있으며 부모와 어린이와의 거래관계에 의해서 쓰여진다(임종렬, 1986). 이 각본의 개념은 아동치료분야에 있어서 특히 가족게임의 역동성으로서 역기능적인 가족의 내적 역동성 그리고 가족게임의 각 역할자의 심리적 위치에 대한 사정과 개입에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외에도 A. Ellis의 합리적-정서치료도 대표적인 이론통합모델로서 거론되는데 이는 정서적 갈등과 같은 내적 결정 요인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심리치료법과 자극, 반응과 같은 외적 결정 요인을 중요시하는 행동치료적 관점의 통합적 입장을 취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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