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습기능검사(KEDI-Individual Basic Learning skills test)는 학습능력과 수행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들 중
대표적인 것으로서 정보처리, 셈하기, 읽기Ⅰ(문자와 낱말을 재인하고 발음하는 능력), 읽기Ⅱ(독해력), 쓰기(철자의 재인)의 5개 하위
소검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6학년 아동까지 실시가 가능하다. 각 소검사 원점수들은 연령규준과 학년규준에 따라 평가치로
전환되며 5개의 소검사 평가치 점수를 합산하여 전체 학년배치 수준 점수가 산출된다. 이 때 지능지수(IQ)에 의해 산출된 조정된 정신연령을
구하여서 각 소검사들의 점수를 조정된 정신연령과 비교하여서 학습장애 여부를 진단한다. 기초학습 기능 검사의 검사 대상아동은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이며 능력이 부족 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기초 능력을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이 검사는 학생의 학습 수준이
정상과 어느 정도 떨어지는가를 알아 보거나 학습 진단 배치에서 어느 정도 수준의 아동 집단에 들어가야 하는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이며,
특히 학생들의 선수학습 능력이나 학습 결손상황의 파악, 학생들이 부딪치고 있는 학습장애의 현상이나 요인들을 밝혀내고 개별화
교육프로그램(IPE)을 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조기취학의의 가능여부 판별 미취학 아동의 가능여부 판별, 미취학 아동의 수학여부
판별, 선수학습 능력과 학습의 결손 상황파악, 합습장애 요인 분석, 아동의 학습수준이 정상과의 이탈도를 판정, 각학년별, 연령별 규준을 설정
학력 성취도를 쉽게 알 수 있다.
◈ 기초 학습기능 검사의 검사명 및 측정요소
① 정보처리
정보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과정, 자극에 반응하는 시각-운동과정, 시각적 기억과 양, 길이, 무게 및 크기에 대한 관찰능력과 묶기, 분류하기,
공간적 특성과 시간에 따라 순서 짓기 등의 조직 능력, 학습자의 추론 및 적용 능력, 유추, 부조화된 관계 알기 등의 관계 능력을 측정
② 셈하기
숫자변별, 수 읽기 등 셈하기의 기초 개념부터 간단한 가, 감, 승, 제, 십진 기수법, 분수,
기하, 측정 영역의 계산 및 응용 문제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과 개념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
③
읽기I(문자와 낱말의 재인)
문자(낱자와 낱자군)를 변별하고 낱말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음으로 읽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읽기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④읽기II(독해력)
하나의 문장을 제시하고 그 문장의 의미 즉, 문장에
나타난 간단한 사실과 정보를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을 평가
⑤ 쓰기
아동들이 얼마나 낱말의 철자를 잘 알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