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llinois Test Of Psycholingustic Abilites (ITPA)-
1) 대상:
2세 4개월∼10세 2개월 사이의 아동
2) 목적: 구어(verbal language)와 비구어(nonverbal
language)의 이해, 과정, 산출능력을 측정하려는 것
3) 구성: 10개의 정식검사+2개의 선택검사
4) 하위검사 내용
① 언어이해(auditory reception) →
청각적으로 제시된 말의 의미를 이해하려는 능력 측정. 아동은 단어의 의미만 알면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것으로 정답 가능
ex) 4개의 그림 중 가위는 어느 것?
② 그림이해(visual
reception) →「언어이해」에 대응하는 시각-운동통합로의 검사. 시각기호 즉 그림과 문자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 측정 / 학령 전 아동은 그림사용
ex) (A자극그림 3초동안 보인 후 자극그림 감추고
비교그림을 보여주며) '같은 그림 what?'
③ 언어유추(associative process)
→ 청각적으로 제시된 그림을 의미가 성립하도록 관련지우는 능력 측정. 유추문을 사용하여 검사자는 문장을 도중에서 그치고
아동에게 나머지를 말하게 하여 문장을 완성시킨다.
ex)아버지는 크다. 아기는
④ 언어표현(expressive process) →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 측정. 아동에게 사물을 제시하고 그것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게 한다. 명칭(못). 색, 재질(쇠), 사용방법
등을 묻는다.
ex)재질- 이것은 무엇으로 되어있나요?
⑤ 동작표현(manual
expression) → 생각을 동작으로 나타내는 능력 측정
검사A: 도판에 그려진 사물의
사용방법을 동작으로 표현시킴
검사B: 두 장의 그림을 보고 앞 그림의 사물을 어떻게 사용하면 뒷 그림의 상태로 되는가를
동작으로 표현시킴
ex) A. 빗·거울/ 전화를 건다. B. 비누로 손을 씻는다.
⑥ 문장구성(grammatic closure) → 평소에 들어서 익숙한 문자의 일부분을 잘
알아듣지 못하도록 콧소리로 녹음한 Tape를 듣게하여 콧소리로 생략한 부분에 알맞은 말로 대답하게 함.
ex) 가위,
바위, 보를 합니다. 가위, 바위, (콧소리)
⑦ 그림찾기(visual closure) →
불완전한 그림에서 공통의 사물을 찾아내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ex) 숨은 그림찾기
⑧
숫자기억(auditory sequential memory) → 몇 개의 숫자를 따라 말하게 하는 검사로서 숫자의 순서를
정확하게 복창하는 능력을 측정. 청각적 기억을 즉시에 나타나게 하는 검사
ex) 잘 듣고 똑같이 말해 주세요
"2-1"
⑨ 형태기억(visual sequential memory) → 기억을 토대로 하여
시각적 자극의 배열을 재생하는 능력 측정. 「숫자기억」(청각-음성통로)에 대응하는 시각-운동통로의 검사.
무의미 도형의 배열을 기억에 의해 재생시킴
ex) (도판의 도형배열을 5초간 보인 후 도판을
감추고) '이것과 같이 나열해 봅시다.'
⑩ 그림유추(visual association) →
사물의 견본을 보이고 명칭 가르쳐준 후 검사용지 전체를 펴고서 견본(생선)과 같은 사물을 30초 동안 가능한 한 다찾아 손가락으로 가리키게
한다.
ex)이것(엄마그림)과 이것(아기그림)이라면 이것 (어미개)에는 어느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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