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 (Developmental Test of visual-Motor Integration : VMI)
1. 검사의 구성요소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는 집단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검사지는 아동들이 모사 할 24개의 기하동형을 제시하고 있다. 기하도형은 굵은 검정색으로 인쇄되어져 있고 각 페이지마다 3개씩의
기하도형이 배열되어 있으며, 각 도형 아래에는 아동이 도형을 모사 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기하도형은 가장 단순한 것에서 가장 복잡한 것으로
난이도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또 각 도형은 경험의 차이에 크게 좌우되지 않고 아동의 흥미를 유지하며 실시할 수 있는 도형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그 구체적인 도형구성은 다음 표에 제시되어 있다.
2.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의 기하도형
구성내용
도형 1
도형 2
도형 3
도형 4
도형 5
도형 6
도형 7
도형 8
도형 9
도형 10
도형 11
도형 12 |
수직선
수평선
원
십자형
오른쪽 사선
정방형
왼쪽 사선
경사십자형
삼각형
열린 정방형과 원
세 직선의 교차
화살표 |
도형 13
도형 14
도형 15
도형 16
도형 17
도형 18
도형 19
도형 20
도형 21
도형 22
도형 23
도형 24 |
이차원의 고리
6개의 원에 의한
삼각형
원과 마름모꼴
수직마름모꼴
경사진 삼각형 붙여그리기
8개의 점에 의한
원
베르트하이머의 육각형
수평마름모꼴
삼차원의 원 겹쳐그리기
네커의 입방체
앞이 좁은 상자
입체적인
별 |
3. 실시요령 및 채점방법
아동은 도형을 모사해야 하고 이미 그린 것을 지우거나 검사지를 돌려서 그릴 수는 없으며, 시간제한은 없다.
개별검사는 4세 이하의 아동에 적절하며, 4세 이상인 경우에는 소집단으로 실시할 수 있다.
이 검사는 각 모사도형에 대한 채점기준을 제시하였는데, 즉 "연령기준"과 도형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여부에
대한 예를 제공하고 있다. 아동이 도형을 잘 그렸는지, 못 그렸는지의 여부를 결정짓기 힘든 경우에는 채점기준의 예를 보고 아동의 도형을 평가할
수 있다.
원 점수는 상하수준(즉, 3개의 도형을 연속실패 했을 때)에 도달하기 전에 정확하게 모사한 전체 도형수로
구성된다. 예를 들면, 아동이 처음부터 10번째까지의 도형을 그렸으나 그 다음에 3개의 도형에서 연속적으로 실패를 한 경우 그 아동의 VMI
점수는 10점이 된다. 이 점수는 검사요강에 제시되어 있는 표를 사용하여 연령점수, 표준점수, 백분위로 환산한다. 재검사를 위한 대형검사나
동형검사는 없다.
4.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의
내용
저 자 |
Keith E.
Beery(1981) |
역 자 |
박화문·구본권(1990) |
검 사 목 적 |
① 시지각과 소근육운동 협응능력
평가.
② 조기 선별 및 판별을 통해 학습 및 행동문제
예방 |
검 사 영 역 |
시각-운동통합능력 |
적 용 범 위 |
2∼15세 |
검 사 자 |
담임교사, 특수교사, 작업치료사,
심리학자 |
검 사 형 태 |
개인 및
집단검사 |
점 수 형 태 |
연령수준 |
시 간 제 한 |
없음 |
검 사 시 간 |
10∼15분 |
채점/해석시간 |
10분 |
규 준 |
인종, 수입정도, 거주지역, 성 등을 고려하여 2세
9개월에서
19세 8개월의 범위에 속하는 학생
3,090명. |
동 형 검 사 |
없음 |
5. 장점 및 단점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의 장점은 첫째, 24개 기하 도형은 문자형태보다 여러 아동들에게 모두 익숙한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발달 계열 및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배열되어 있으며, 폭넓은 연령층 아동의 진보 및 선별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
둘째, 이 검사의 초기의 도형은 어린 아동이나 중도(重度) 장애아동에게도 성공을 경험하게 하는 반면, 보다 복잡한 도형은 청소년에게도 도전심을
준다. 또 언어적 반응이 전혀 필요없이 청각장애아나 언어장애아에게 사용하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심리진단검사를 실시하기 위한 초기 준비검사로
사용하기에 좋다. 셋째, 이 검사는 실시를 위한 지시가 분명하고 담임교사가 소집단의 아동들에게 사용하기 좋은 도구이다. 각 문항에 대한
연령규준은 아동이 다음 번에 어떤 기하도형을 숙달할 것인가를 교사가 예상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이 검사의 검사요강은 시각-운동통합의 과정을
기술하고 시각-운동통합의 활동계열을 밝히는데 특히 도움이 된다.
한편,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의 단점으로는 첫째, 다른 유형의 검사와 마찬가지로, 그 아동의 지각장애가
시지각 과정에만 있는지, 운동반응에만 있는지, 아니면 양자 모두에 있는지를 밝히기는 매우 어렵다. 이 검사에서 낮은 점수는 두 과정을 구분하기
위한 추가의 검사가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즉, 만일 아동이 재생한 도형이 자극도형과 일치하지 않음을 알게 되어 심리적으로 매우 좌절하게
된다면, 그 아동은 지각은 정확하지만 운동반응에 어려움을 가진 경우이다. 재생한 것과 자극이 다르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아동은 시지각이 손상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둘째, 이 검사는 공간 조직기능을 측정하지 못한다. 아동은 9개의 도형을 한 장의 백지에 모사하는 Bender
Gestalt Test(BGT)와 같은 검사에서는 더 큰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셋째, 이 검사의 채점절차는 일관성이 다소 부족하다. 어떤
문항에는 꽤 정확성을 요하고, 다른 문항의 채점은 매우 주관적이다. 이 채점체계에서는 원점수가 16점으로 해당 연령이 8세 7개월인 아동이
원점수를 17점 받으면(도형을 하나 더 정확히 모사하면) 연령점수가 9세 11개월이 되어 16개월이나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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