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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 (VMI)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
(Developmental Test of visual-Motor Integration : VMI)

1. 검사의 구성요소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는 집단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검사지는 아동들이 모사 할 24개의 기하동형을 제시하고 있다. 기하도형은 굵은 검정색으로 인쇄되어져 있고 각 페이지마다 3개씩의 기하도형이 배열되어 있으며, 각 도형 아래에는 아동이 도형을 모사 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기하도형은 가장 단순한 것에서 가장 복잡한 것으로 난이도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또 각 도형은 경험의 차이에 크게 좌우되지 않고 아동의 흥미를 유지하며 실시할 수 있는 도형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그 구체적인 도형구성은 다음 표에 제시되어 있다.

   2.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의 기하도형 구성내용

도형  1

도형  2

도형  3

도형  4

도형  5

도형  6

도형  7

도형  8

도형  9

도형 10

도형 11

도형 12

수직선

수평선

십자형

오른쪽 사선

정방형

왼쪽 사선

경사십자형

삼각형

열린 정방형과 원

세 직선의 교차

화살표

도형 13

도형 14

도형 15

도형 16

도형 17

도형 18

도형 19

도형 20

도형 21

도형 22

도형 23

도형 24

이차원의 고리

6개의 원에 의한 삼각형

원과 마름모꼴

수직마름모꼴

경사진 삼각형 붙여그리기

8개의 점에 의한 원

베르트하이머의 육각형

수평마름모꼴

삼차원의 원 겹쳐그리기

네커의 입방체

앞이 좁은 상자

입체적인 별

3. 실시요령 및 채점방법

  아동은 도형을 모사해야 하고 이미 그린 것을 지우거나 검사지를 돌려서 그릴 수는 없으며, 시간제한은 없다. 개별검사는 4세 이하의 아동에 적절하며, 4세 이상인 경우에는 소집단으로 실시할 수 있다.

  이 검사는 각 모사도형에 대한 채점기준을 제시하였는데, 즉 "연령기준"과 도형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여부에 대한 예를 제공하고 있다. 아동이 도형을 잘 그렸는지, 못 그렸는지의 여부를 결정짓기 힘든 경우에는 채점기준의 예를 보고 아동의 도형을 평가할 수 있다.

  원 점수는 상하수준(즉, 3개의 도형을 연속실패 했을 때)에 도달하기 전에 정확하게 모사한 전체 도형수로 구성된다. 예를 들면, 아동이 처음부터 10번째까지의 도형을 그렸으나 그 다음에 3개의 도형에서 연속적으로 실패를 한 경우 그 아동의 VMI 점수는 10점이 된다. 이 점수는 검사요강에 제시되어 있는 표를 사용하여 연령점수, 표준점수, 백분위로 환산한다. 재검사를 위한 대형검사나 동형검사는 없다.

   4.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의 내용

저        자

Keith E. Beery(1981)

역        자

박화문·구본권(1990)

검 사  목 적

① 시지각과 소근육운동 협응능력 평가.

② 조기 선별 및 판별을 통해 학습 및 행동문제 예방

검 사  영 역

시각-운동통합능력

적 용  범 위

2∼15세

검   사   자

담임교사, 특수교사, 작업치료사, 심리학자

검 사  형 태

개인 및 집단검사

점 수  형 태

연령수준

시 간  제 한

없음

검 사  시 간

10∼15분

채점/해석시간

10분

규        준

인종, 수입정도, 거주지역, 성 등을 고려하여 2세 9개월에서

19세 8개월의  범위에 속하는 학생 3,090명.

동 형  검 사

없음

5. 장점 및 단점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의 장점은 첫째, 24개 기하 도형은 문자형태보다 여러 아동들에게 모두 익숙한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발달 계열 및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배열되어 있으며, 폭넓은 연령층 아동의 진보 및 선별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 둘째, 이 검사의 초기의 도형은 어린 아동이나 중도(重度) 장애아동에게도 성공을 경험하게 하는 반면, 보다 복잡한 도형은 청소년에게도 도전심을 준다. 또 언어적 반응이 전혀 필요없이 청각장애아나 언어장애아에게 사용하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심리진단검사를 실시하기 위한 초기 준비검사로 사용하기에 좋다. 셋째, 이 검사는 실시를 위한 지시가 분명하고 담임교사가 소집단의 아동들에게 사용하기 좋은 도구이다. 각 문항에 대한 연령규준은 아동이 다음 번에 어떤 기하도형을 숙달할 것인가를 교사가 예상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이 검사의 검사요강은 시각-운동통합의 과정을 기술하고 시각-운동통합의 활동계열을 밝히는데 특히 도움이 된다.

  한편, 시각-운동통합 발달검사의 단점으로는 첫째, 다른 유형의 검사와 마찬가지로, 그 아동의 지각장애가 시지각 과정에만 있는지, 운동반응에만 있는지, 아니면 양자 모두에 있는지를 밝히기는 매우 어렵다. 이 검사에서 낮은 점수는 두 과정을 구분하기 위한 추가의 검사가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즉, 만일 아동이 재생한 도형이 자극도형과 일치하지 않음을 알게 되어 심리적으로 매우 좌절하게 된다면, 그 아동은 지각은 정확하지만 운동반응에 어려움을 가진 경우이다. 재생한 것과 자극이 다르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아동은 시지각이 손상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둘째, 이 검사는 공간 조직기능을 측정하지 못한다. 아동은 9개의 도형을 한 장의 백지에 모사하는 Bender Gestalt Test(BGT)와 같은 검사에서는 더 큰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셋째, 이 검사의 채점절차는 일관성이 다소 부족하다. 어떤 문항에는 꽤 정확성을 요하고, 다른 문항의 채점은 매우 주관적이다. 이 채점체계에서는 원점수가 16점으로 해당 연령이 8세 7개월인 아동이 원점수를 17점 받으면(도형을 하나 더 정확히 모사하면) 연령점수가 9세 11개월이 되어 16개월이나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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