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각 발달검사(DTVP)-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는 Marianne Frostig(1966)에
의해 개뱔된 3~8세 아동의 읽기나 쓰기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문자학습 준비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검사의 시간 제한은 없으며
검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검사의 내용
① 시각운동협응 (16개 문항- VM: visual-motor
coordination): 시각을 신체 운동, 혹은 신체 일부와 조정시키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 검사는 쓰기 학습의 기초가 된다.
② 도형-배경지각 (8개 문항- FG: Figure-ground perception): 복잡한 배경 속에 들어있는 특정한
도형을 지각하여 찾아내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 영역에 장애가 있으면 한 자극에서 다른 자극으로 주의집중을 이동시키는 통제능력이 부족하여 읽기에
문제가 있다.
③ 형의 항상성 (17개- PC: perceptual constancy) 형의 항상성 지각: 시각에 비치는
상이 다르더라도 그 사물을 같은 것으로 지각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일반화하는 능력과 관계되는 것으로 글자의 위치나 크기가 변하여도 같은 글자라는
것을 아는 능력이다.
④ 공간위치 지각 (8개 PS: perception of position in space): 물체가
있는 공간과 관찰자 자신과의 관계를 지각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안과 밖, 위와 아래, 앞과 뒤의 위치가 흩어지면 문자학습에 혼란이 있다.
⑤ 공간관계지각 (8개- SR: perception of spatial relationships): 둘 이상의 관련된 물체
상호간의 공간관계를 지각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점으로 연결된 형태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이다. 실제로 형의 항상성에서 거의 모든 아동이 낮게
측정되었으므로 해석에서 주의하여야 한다.
cf. 공간관계지각→ 특정한 물체와 다른 물체를 식별하여 인식하거나 한
사물과 다른 사물과의 관계성을 인식하는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