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상담이론

 

아동상담기법

 

동물매개치료

 

심리검사


 

 

 

 

 

심리검사

 

포테이지 발달검사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원래 학교 통합교육이 아주 큰 문제였던 미국 위스컨신의 시골지역에서 장애가 있는 유치원 아동들에게 유치원 과정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모든 수업은 교실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아동의 부모가 한다. 훈련 받은 교사나 준전문교사가 매주 90분씩 각 가정을 방문하여 아동 각 개개인의 필요에 맞춰 최소한 3개정도의 행동목표를 설정하여 실시하는 프로그램이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조기교육실에서 아동의 수준을 체크하고 개별지도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개개인의 발달변화도를 보기위한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포테이지 아동발달지침서는 유아자극, 신변처리, 운동성, 사회성, 인지, 언어의 6개의 발달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테이지 아동발달지침서는 정신연령이 0∼6세 사이에 있는 아동들을 위해 고안된 것이며, 발달적인 접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부모·장애아동 관련자들이 아동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관찰표를 사용하여 아동의 현재수준을 파악하고, 교육의 시작점을 결정하며, 지침카드를 사용하여 아동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이 지침서는 아동이 배워야 할 일련의 행동들을 목록으로 제시하며 지침카드를 바탕으로 교사는 아동의 필요와 능력에 맞추어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그 목표가 어떤 기준과 조건에서 달성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도 기술한다. 더불어 아동이 배워야 할 목표행동은 과제분석을 통해 보다 작은 단계로 나뉘어져 가르칠 수 있다.

1. 인지영역              

수행여부(○,×)

번호

목    표   행   동

수행

여부

시작일

종료일

1

 앞을 가리는 천을 얼굴에서 없앤다.

 

 

 

2

 눈 앞에서 제거된 물건을 바라 본다.

 

 

 

3

 그릇에 손을 뻗쳐 뚜껑이 열려진 그릇으로 부터 물체를 없앤다.

 

 

 

4

 따라서 그릇에 물건을 넣는다.

 

 

 

5

 언어 지시로 물건을 넣는다.

 

 

 

6

 소리나는 장난감을 계속해서 흔든다.

 

 

 

7

 3개의 물체를 그릇에 놓고, 그릇을 비운다.

 

 

 

8

 다른 물건을 주어들기 위해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물건을 옮긴다.

 

 

 

9

 장난감을 떨어뜨리고 주워 올린다.

 

 

 

10

 그릇 아래 감춰진 물건을 찾는다.

 

 

 

11

 3개의 나무토막으로 된 기차를 끈다.

 

 

 

12

 판에서 모양을 빼낸다.

 

 

 

13

 요청에 따라 오목판에 오목을 놓는다.

 

 

 

14

 요청에 따라 단순한 몸짓을 한다.

 

 

 

15

 그릇으로 부터 각각 6개의 물체를 꺼낸다.

 

 

 

16

 신체의 한 부분을 지적한다.

 

 

 

17

 요청에 따라 3개의 나무토막을 쌓는다.

 

 

 

18

 같은 물체를 짝짓는다.

 

 

 

19

 낙서를 한다.

 

 

 

20

 이름을 대면서 '어디 있니?'라 물을때 자신을 가리킨다.

 

 

 

21

 요청에 따라 말판에 둥근 말을 꽂는다.

 

 

 

22

 같은 물체 그림으로 사물들을 짝 짓는다.

 

 

 

23

 이름 불려진 그림을 지적한다.

 

 

 

24

 이름 불려진 그림을 찾기위해 한번에 2-3 페이지씩 넘긴다.

 

 

 

25

 요구에 따라 특정한 책을 찾아낸다.

 

 

 

26

 3조각 퍼즐을 완성시킨다.

 

 

 

27

 4개 그림의 이름을 말한다.

 

 

 

28

 수직선을 따라서 긋는다.

 

 

 

29

 수평선을 따라 긋는다.

 

 

 

30

 원을 따라한다.

 

 

 

31

 물건의 질에따라 짝짓는다.  

 

 

 

32

 요청에 따라 크고 작고를 지적한다.

 

 

 

33

 따라서 (+)를 그린다.

 

 

 

34

 3색을 짝짓는다.

 

 

 

35

 요청에 따라 물체를 속에, 위에, 아래에 놓는다.

 

 

 

36

 소리내는 물체의 이름을 댄다.

 

 

 

37

 끼우기 장난감의 4개를 끼운다.

 

 

 

38

 동작 그림을 말한다.

 

 

 

39

 형태 그림에서 기하학적인 형태를 짝짓는다.

 

 

 

40

 고리 꽂이에 5개 이상의 고리를 순서있게 쌓는다.

 

 

 

41

 크고 작은 물체의 이름을 말한다.

 

 

 

42

 언어지시로 10개의 신체 부분을 지적한다.

 

 

 

43

 언어 지시로 소년 소녀를 지적한다.

 

 

 

44

 물체가 가벼운지 무거운지를 말한다.

 

 

 

45

 전체로 만들기 위해서 그 부분의 형태를 조립한다.

 

 

 

46

 잘아는 이야기나 TV 프로그램으로 부터 그 사건이나 인물을 묘사한다.

 

 

 

 47

 말과 행동으로 손가락 놀이를 반복한다.

 

 

 

 48

 3개나 그 이상의 물건들을 1:1로 짝짓는다.

 

 

 

 49

 길고 짧은 물체를 지적한다.

 

 

 

50

 어느 물건이 어울리는지를 말한다.

 

 

 

51

 따라서 3까지 센다.

 

 

 

52

 목록에 물건들을 정동한다.

 

 

 

53

 V자를 따라서 그린다.

 

 

 

54

 종이의 10 센티미터 크기 사각형의 대각선 한끝에서 한끝으로 긋기

 

 

 

55

 따라서 10개 물건을 센다.

 

 

 

56

 따라서 3개 나무토막으로 다리를 세운다.

 

 

 

57

 나무토막이나 구슬을 꿰어 줄이나 패턴을 짝짓는다.

 

 

 

58

 일련의 V자를 계속 따라한다.

 

 

 

59

 팔, 다리가 없는 사람의 모습에 그것들을 보탠다.

 

 

 

60

 시행착오 없이 6조각 그림맞추기를 한다.

 

 

 

61

 길거나 다른 물체의 이름을 댄다.

 

 

 

62

 따라서 네모를 그린다.

 

 

 

63

 요구에 따라 3색 이름을 댄다.

 

 

 

64

 네모, 세모, 원의 3형태 이름을 말한다.

 

 

 

65

 요구에 따라 1-5까지 숫자만큼 물건을 든다.

 

 

 

66

 5개 물건의 질에 따라 이름을 말한다.

 

 

 

67

 요구에 따라서 세모를 따라 그린다.

 

 

 

68

 그림에서 본 4개의 물체 이름을 보지 않고도 말한다.

 

 

 

69

 활동과 연결해서 시간을 말한다.

 

 

 

70

 익슥한 노래구절을 반복한다.

 

 

 


심리검사
심리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