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Intelligence tests)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충분히 나타낸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언어로 제시되는 지시를 이해하고 말로
나타낼 수 있어야 언어성 지능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손으로 이해하고 검사도구를 조작할 수 있어야 동작성 지능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에 따라 아동을 범주화시키도록 만들어진다. 즉, 같은 연령의 전체집단과 비교해서 아동의 일반적인 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의 지적 기능의 평가는 거의 모든 임상평가의 중요한 부분이다. 지적기능은 정신지체나 학습 부적응과 같은 장애를
정의하는 데 중요한 특징이다. 지적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가 일반지능검사다. Stanford-Binet와 Wechsler 아동용 지능검사는
임상장면에서 가장 널리 쓰리고 있는 지능검사이다. 개인검사로 지능지수가 산출되며 평균점수는 100, 개별점수는 그의 나이를 가진 평균의 사람이
받은 점수에서 얼마큼 위인지 아래인지를 반영한다.
아동의 높은 지능은 부모의 사회경제수준이 높고 놀이환경이 뛰어나며
아동의 교육에 부모가 관심이 많고 부부관계가 조화로우며 어머니가 에너지가 많고 매우 적극적이며 긴장되고 걱정이 있을 경우에 나타날 확률이 높다.
자극환경이 없고 매우 심한 처벌을 받을 경우에는 지능이 떨어지고 분명한 태도로 구조적인 격려를 받은 가정의 아이들에서는 지능이 증가된다.
평균이거나 그 이상의 지능을 가진 아동의 지능지수는 영아기와 아동기간에 큰 차이를 보이나 낮은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서는 큰 차가 없다.
* 일반적인 진단 예들
(1) 지식의 결여라기 보다는 그 순간에 반응할 능력이 없는 것은 아동이
멍하게 쳐다보고 하나나 다른 질문들에도 반응하지 않음으로써 알 수 있다.
(2) 정서적으로 무감각한 아동의 웃음은 기쁨보다는
긴장을 표현한다.
(3) 아동이 블록을 치면 공격성을 나타낸다.
(4) 의존감이나 지시 이해의 실패는
검사자의 블록에 바로 쌓는 것으로 나타난다.
(5) 흥미와 동기결여, 수동적 공격표현은 아동의 수행시간이 많아진 것으로 알
수 있다. 이 경우는 연습을 통하여 수행이 증가되어진다.
(6) 정답을 찾는 것이 어렵고 우울, 완벽주의, 결정하는 것이
어려움이나 아동의 그림모사 습관은 극도로 느린 속도에서 나타난다.
(7) 특히 답은 옳지 않으면서 아동의 모사형태가 극도로
빠른 속도는 충동성을 나타낸다(지연시 키는 것이 어려울 때도 충동성을 보인다고 봄).
(8) 과장성, 흥분된 반응양상으로
경조증적인 특성을 알아볼 수 있다.
(9) 제한된 지능, 부끄러움, 쭈뼛거림이나 확인하려는 의도는 허용된 시간 안에 질문에
답을 하지 못한다.
* 언어의 질에 기초한 예들
(10) 예술적인 자질은 어휘력에서 감각적인 용어들을
사용한다.
(11) 강박적 경향은
ⓐ 질문에 반응하는데 4-5가지로 설명. ⓑ 공통성
질문에서 3-4개의 답. ⓒ 어휘력의 정의를 정교화시킴. ⓓ 지나치게 세밀하고 의문을 깐 응답.
(12) 우울양상은 느리고 우유부단하고 답을 한때 막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13) 편집증적 특성은 못 믿는 반응에서
찾을 수 있다.
(14) 의존성은 "엄마에게, 아빠에게 물어보세요." 라는 대답에서 찾을 수 있다.
(15) 심인성은 "나는 쉬어야 해요"라고 하거나 신체와 관계된 반응을 계속 보이는 것에서 발견할 수 있다.
(16) 공포는
"그들이 당신을 미치게 할거예요"라는 반응이나 '세상이 무서운 곳'이라고 한다.
(17) 노출증은 드레스, 파티, 장식물을
말함으로써 나타난다.
(18) 공격성은 전쟁이나 무기에 관계된 반응.
* 지능검사에 관한 오해
1. 지능검사는 타고난 지능을 측정한다.
2. I.Q는 고정되어 있고 변경할 수 없고 변하지 않는다.
3. 지능검사는 완전히 신뢰로운 점수를 제공한다.
4. 지능검사들은 개인의 지능에 대해 알고싶은 것을
모두 측정해준다.
5. 다양한 검사들로부터 얻어진 IQ들은 교체될 수 있다.
6. 바테리검사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할 때 필요한 모든 것을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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