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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 행동 놀이치료는 Knell에 의해 개발된 모델이다. 이 이론의 토대는 물론 행동주의 또는 학습이론에서 나온 것이지만 초기 행동주의 이론이나 보다 급진적인 행동주의 이론들이 만들어낸 모델들의 본성과는 대치된다. 주요 행동주의는 인간 행동의 통합된 부분으로 사고를 인식하고, 결과적으로 보다 복잡하고 개인적인 행동유형이라는 인식을 받아들이는 인지이론과 통합되었다. 나아가 인지 행동이론에서 언어들은 아동 행동의 중요한 매개체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아직도 다른 이론에서 발달된 성격의 개념들을 그들 모델 안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인지 행동 놀이치료의 목표는 아동이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하며 그 다음 그것들을 변경시키는 강화, 결론 그리고 인지 유형을 발견하는 것이다. 인지행동치료에서 목표는 아동으로 하여금 좀 더 인지적/언어적 매개 전략의 사용을 촉진시킬뿐만 아니라 문제를 갖고 있는 대인관계 도식을 발견해서 교정하려는 것이다.

인지 행동 놀이치료에서 놀이는 강화스케줄을 소개하고 조종할 수 있는 단순한 매개체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행동치료자들은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긍정적인 관계가 치료자의 강화 가능성을 부추기게 하고 놀이는 이 관계를 만드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놀이 그 자체가 특별한 건강을 산출하는 자산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것은 단지 아동이 행동을 하게 하는 방법이고 그래서 강화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른 한편, 인지 행동 놀이치료는 "놀이는 자극과 그것의 부적응적인 반응 사이의 연합을 깨트리는 이상적인 상황을 제공한다(Knell, 1998)"라고 강조한다.

Knell(1998)은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발달에 아주 민감해서 두 살 반에서 여섯 살 사이의 아동들에게 가장 적합다고 말한다. 나아가 조절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 즉 학대받아 왔거나 불안 또는 우울해하는 아동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라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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