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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용 치료(dance therapy)는 동작을 심리 치료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의 감정과 정신을 온전하게 하는(integration)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용의 정해진 규칙이나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다만 무용의 일반적인 요소들을 사용하게 된다. 이처럼 몸의 동작을 이용하기 때문에 '무용 동작치료'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와 같이 치료 대상자의 즉흥적인 동작형태가 이 치료법의 출발점이 되며 기본을 이루는데 치료대상자의 동작을 치료사가 개입하며, 그것을 받아들이고 동작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갖는다.

미국 무용 치료 협회(American Dance Therapy Association)에 의하면 "무용 치료는 한 개인의 정신과 육체의 통합을 위한 과정으로서 움직임을 정신치료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움직임 자체에 언어가 있는 무용은 감정 이입과 표현이 단순히 신체에 의한 율동인 것은 아니며, 그 안에 있는 사상, 감정, 상징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신체는 성격의 표현으로 무용치료에서 움직임의 사용은 한 개인에 대한 마음 상태-기본, 활동성, 무기력, 경직성 등- 등을 말하며 움직임을 통한 상호작용은 새로운 경험이나 감각을 일으킬 수 있다.

춤은 인류가 시작되면서부터 제례나 의식 속에서 종교와 함께 있어 왔으며, 원시사회에서는 그들의 근본적인 달성을 위해 주술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들은 언어로 표현될 수 없는 공포, 경외, 숭배 등을 춤으로 표현했고, 집단적인 공유를 함께 했다. 치료로서 유용한 종교적 춤의 유형은 춤추는 행위자가 일으키는 황홀경(ecstasy)으로서 원시 부족에서부터 있어왔다. 이러한 황홀경의 치료적 가치는 춤에 의해 유도된 황홀경의 상태에서 뭉쳐진 억눌린 감정의 격렬한 발산을 통하여 황홀상태에 들어간 무당과 관객의 동시적인 참여의 체험으로 관객의 소망과 염원에 따라 그들을 대리하여 인간의 신앙적 기원을 신에게 비는데, 무당굿이 얼마나 치료효과를 갖는가는 관중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즉각적인 반응으로 형성되는 굿판에서 상호행위 속에 이루어진다. 한편, 20세기 치료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인간내부에 흐르는 영적 느낌을 신체로 나타내려 한 Mary Wigman(1889-1973)과 자연의 움직임(바람, 파도, 생명의 본능적 움직임)을 통해 내적 요인을 움직임으로 이끌어낸 Isadora Duncan(1877-1973)이다. 그 후 1930∼4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정신치료의 한 형태로 발전되었다. 당시의 현대무용가와 교육자들이 정신장애자 치료에 다양한 무용치료기법을 만들어 정신과 육체를 재결합하게 도와주는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스위스 출신의 Trudi Schoop는 California의 정신병원에서 무용 치료를 시작하였고, Blanche Evandms은 신경 질환에 있어서 무용 치료의 적용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 독일에서는 1926년 신경 질환에 체조를 이용한 Sieger라는 정신과 의사가 있었고, 또한 Jung이론을 무용치료에 도입한 Mary Whiehous 등이 있었다. 무용 치료의 확립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던 인물로는 1942년부터 미국 Washington의 St. Elizabeths Hospital에서 활동하였던 Marian Chace가 있다. 그녀는 무용 치료 프로그램을 확립하여 시행하였고, Freud의 정신분석학에 기초를 둔 무용 치료 이론을 정립하였다. 그녀의 논문 'The Power of Movement with Other'가 1964년 미국 정신의학협회에서 발표하면서 무용 치료 이론 확립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 후 1966년에 미국 음악 치료 협회를 설립하여 전문적인 교육분야로 확립시키고 정기적인 학술 대회를 열고 있으며, 현재 2천 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무용치료의 근본원리]

1) Body Action (감정을 표현하는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행동화를 경험)

감정들이 병적인 방향으로 향하게 될 때 그 이미지는 뒤틀리게 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들은 죄책감, 공격성, 성적 충동과 같은 감정들로부터 자신을 누르기 위해 에너지를 억제하고 공간을 제한하며, 호흡을 억누른다. 또 다른 사람들은 실제나 허구의 공포들에 반응하는데, 시간과 공간을 확대시키며 과잉행동을 하게 된다. 무용의 동작들은 환자의 긴장을 풀도록 하고 어떤 자극을 줌으로서 그들 자신들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는 것이다. 감정을 표현하는 근육의 움직임은 무용의 토대이며 무용은 그러한 동작을 구성하고 조직화하는 수단이므로 심각한 정신적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를 올바르게 재정비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의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그것은 자세의 변화들에 대한 통합과 정신적 태도의 흐름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2) Symbolism (상징적 신체 언어)

무용치료에서는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언어와 상관없는 감정들과 사고들을 표현하기 위해 상징적인 신체의 동작을 사용하는데 환자들은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하고도 심오한 감정들을 어떤 순간에 표출하면서 자신의 주관적인 느낌들을 표현하다. 이들의 움직임을 이성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질 수 없지만 율동적이고 상징적인 행위로서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적 감정들의 외적인 표현이다.

정신 질환 환자들은 종종 말로서 의사전달이 어렵거나 다른 사람의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는 반면 상징적인 동작언어를 나타내 보인다. 이런 상징적인 동작의 사용은 자신의 욕구, 감정 그리고 요구사항 들을 더욱 쉽게 표현할 수 있게 만든다. 또한 무용치료에서의 상징성은 환자가 회상하고 재경험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매개체를 제공해 준다. 그리하여 어떤 문제들은 상징적인 수준에서 완전히 해결되어질 수도 있게 된다.

무용치료사는 환자의 상징적인 표현들에 반응을 할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그들에 소개하고 그들이 창조의 상징적인 상호동작들을 창조해 내게 한다. 무용의 움직임과 감정표현은 모두 똑같은 신경 근육경로를 공유하기 때문에 치료사는 적당한 무용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활동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분노를 끌어안고 있는 환자를 돕기 위해 치료사는 나무로 도끼를 찍는 이미지를 제시할 수도 있다. 이 동작이 요구하는 강하고도 직접적인 움직임을 분노나 적의 같은 표면적인 감정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3) Therapeutic Movement Relationship (환자의 감정적 행위와 치료자의 동작반응과 공감)

치료사는 환자의 동작표현들을 시각적으로 인식하여 치료적인 연관성을 얻을 수 있다. 환자의 행위가 담고 잇는 감정적 내용을 치료사의 동작반응에 병합시킬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환자가 맨발로 공간 속을 떠돌아다니며 몸을 위로 뻗치고 움직이지만, 영혼이 육체에서 분리된 것처럼 보이고, 증오, 공포, 욕구 같은 감정들이 그의 움직임에서 보일 때, 이 환자에게 말로 접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그는 자신만의 세계에 몰두라고 있으며 어떤 말도 이해심을 가지고 들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과 유사한 형태의 움직임으로서 접근하는 것은 거의 가능한 일이다.

비록 그의 고립된 감정을 잠시 더 계속 유지한다 하더라도 곧, 같은 형태의 다른 이를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즉 환자의 표현을 구체화시키는 필수적인 동작의 배열을 재현함으로서, 환자는 유사 한 동작, 혹은 보충될 수 있는 동작을 행함으로서 어떤 것이 서로 상호반응을 불러일으키는지를 알게되고 환자는 자신의 행동이 이해되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 환자들의 마음과 감정들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고 새로운 경험과 관계들을 감행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신뢰를 형성해야 한다.

4) Rhythmic Group Activity (원시주의 공동체 의식)

리듬은 말하고, 걷고, 일하고, 노는 일상생활의 행위가운데 뿐만 아니라 호흡, 맥박, 심장의 박동 등 인간의 삶의 모든 면에 속해 있다. Chace는 '공동체에서 숭배와 협동심을 굳건히 하려는 목적으로 원시인들이 음악과 춤 혹은 리듬 행위를 이용하게 된 것은 결코 우연히 아니다.'라고 말한다. 리듬은 개개인의 행동을 조직화하며 사람들 사이에 단결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면 리듬적인 집단 활동은 각자 분담되어진 움직임으로 감정들이 표현되므로 각각 자신의 에너지를 깊은 곳에서부터 내뿜으며 강한 힘과 최고의 안정감을 경험하게 된다. 무용치료법은 감정의 가장 근원적인 표현동작들을 사용하여 리듬의 요소는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행위들에 첨가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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