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

 

연령별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고와 언어발달


   1970년대 이후 비록 1900년대 초보다 약하기는 하지만, 유럽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한 심리학 이론이 북미 대륙에 또다시 영향을 미쳤다. 이 이론은 독일 철학자인 게오그 헤겔(Georg Hegel, 1770-1831)에 의해 제시된 '변증법적 사고(dialectical thinking)'라는 철학사상에 배경을 두었다. 즉 하나의 사상(thesis)은 반드시 반대되는 사상(antithesis)을 일으키며 이러한 과정은 결국 새로운 사상(synthesis)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변증법적 관점에서는 아동발달,  특히 언어발달, 문제해결 등의 '고등정신과정(higher mental process)'의 변화를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상과 반 사상 그리고 통합의 과정으로 보면서, 발달에서의 안정성이나 균형점보다 동적인 흐름에 더욱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이 관점은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적 기능과 행동의 생득적인 생물학적 기원을 찾기보다는 이들이 사회와 문화에 의해 형성되는 근원에 더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생각은 초기 서구 심리학자들에게는 사상적인 거부감으로 무시되었으나 점차 아동발달을 분석하는 새로운 도구로 등장하였다.

변증법적 관점을 내세우는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는 레브 세마노비치 비고츠키(Lev Semanovich Vygotsky, 1896-1934)였다. 그의 이론과 저작은  러시아 혁명이후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널리 알려졌지만 불행히도 그는 30대의 나이에 요절하였다. 그의 사후, 제자와 추종자에 의해, 그의 이론이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학자들에게 알려진 것은 최근의 일이다.

비고츠키는 인간은 서로 상호작용 함으로써 학습할 뿐 아니라 지식은 인간의 문화에서 나온다고 하였다. 비록 몇몇 심리학자들이 '지각(perception)'이나 기억, 문제해결 또는 주의집중과 같은 고등정신작용들은 보편적인 단계에 의해 나타난다고 주장하였지만, 그는 이 생각에 반대하여 "사고는 어린아이의  세계를 형성하는 사회 역사적'가정(assumption)'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가 인간발달에서 나타나는 생물적인 영향을 전적으로 부인한 것은 아니었다.  즉, 언어획득 이전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행동은  생물학적인 기원에 의한 것이며, "문화의 영향은 단지 자연에 의해 주어진 환경을 인간의 목적에 의해 변화시키는 것이다"고 하였다.

비고츠키는 개념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고 각각의 단계는 일련의 하위 단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제 1단계 : 혼합적 심상 사고(Phase of syncretic images)

어떤 사물을 확실한 근거 없이 산발적으로 조합하거나 단순히 자기 자신의 감각에 의해 우연적으로 조합하는 것을 말한다. 하위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시행 착오 단계(trial and error stage)

②지각적 단계(perceptual stage)

③재구성 단계(composite stage)

제 2단계 : 복합적 사고(Phase of complex)

아동은 눈앞에 놓여 있는 사물을 모으면서 복잡하게 조합을 만든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자신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주관적 인상뿐만 아니라 객관적 관계를 인식하고 사물을 분별할 수 있다. 또한 자기 중심적 언어와 사고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사고를 하게 된다.

참된 개념적 사고는 아동이 타인으로부터 배워서 알고 있는 분류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지각한 구체적인 특징에 의해서 어떤 사물을 자발적으로 분별하는 행동이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복합적 사고는 성인의 언어 속에 등장하는 단어가 갖는 의미에 따라서 발달해 간다. 실생활에서 복합적 사고는 말에 의해 좌우되는데 이 때 말이 뜻하는 의미는 아동이 자발적으로 깨우친 것이 아니고 성인으로부터 배운 것이다. 하위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연합단계(associate stage)

②집합적 단계(collection stage)

③연쇄단계(chaining stage)

④확산단계(diffuse stage)

⑤유사개념단계(pseudo-conceptual stage)

제 3단계 : 개념적 사고(Phase of concepts)

사춘기에 도달하면서부터 좀 더 복합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개념적 사고의
시초에 이르게 된다. 이 시기가 사고의 발달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단계이다. 하지만 벌써 제 2단계에서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다.

첫째는 일련의 복합적 사고 유형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모으는 기능과 나누는 기능, 둘째는 추상적 요소를 지각하고 현상을 분석, 통합하는 기능이다. 이 두 가지 기능은 서로 교차하고 분리되면서 아동 발달의 과정 속에서 새로운 차원으로 나타난다.

개념 형성의 고등 정신 과정은 언어에 의해 이루어진다. 주의 집중이나 어떤 사물의 특징을 추상화하는 것,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통합하고 기초에 의해 상징화시키는 것들은 모두가 말을 매개체로 하여 이루어진다. 아동이 사용하는 사고의 도구, 즉 말은 적당히 변화시킨다면 아동의 사고도 따라서 변화되어 완전히 다른 정신 구조를 갖게 될 것이다. 아동의 발달은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사회의 문화 역사를 배경으로 하여 그 사회 속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진보된 형태의 개념적 사고는 그 사회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도구로 하여 형성되는 것이므로, 어린이로 하여금 생각하는 법을 배워서 어린이 자신이 장래를 계획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데는 언어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하위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최대 유사성의 단계(stage of maximal similarities)

②잠재적 개념의 단계(stage of potential concepts)

③순수 개념의 단계(stage of genuine concepts)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