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

 

연령별아동발달


 

 

 

 

 

연령별 마음의 발달

 

 표준발달이란 없다


    가끔씩 상담센터를 찾는 부모들을 보면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모르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배밀이를 하고 기고 앉고 서고 달리는 등의 신체발달과정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데 우리가 겉으로 확연히 알 수 없는 마음의 발달을 알지 못해 혼란스러워하는 부모들이 많다. 예를 들면 걸음마기 시기의 아이들이 떼를 쓰는 건 극히 정상적인 발달과정임에도 불구하고 무슨 문제가 있지 않나 하고 찾아오는 부모들이 있다. 이러한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부모들의 역할은 극히 중요하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지나치게 화를 낸다거나 기를 꺾어버리면 아이는 소심한 아이로 성장하게 되고 흔히 말하는 비정상적인 아이로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이고 중요한 아이들의 발달과정을 부모들이 충분히 숙지해 놓는다면 아이들도 그만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을 것이다.

   모든 마음이 태어난 순간부터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갓 태어난 신생아 앞에서 아이를 즐겁게 해준다고 아빠가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불러줘도 아이는 전혀 즐거워하지 않으며 웃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들의 마음이 발달하는 과정은 서서히 모습을 드러낸다. 그렇다고 우리들의 마음이 처음부터 백지상태라는 말은 아니다.

   태어난 지 하루밖에 안된 아이도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냄새를 맡을 수 있으며, 맛을 볼 줄 안다고 한다. 또 하루밖에 안되었지만 벌써 어떤 대상을 다른 것보다 선호하는 경향도 보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아이들은 자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에게 더 애착을 갖도록 생물학적인 준비를 갖추고 태어난다. 고음의 바이올린이나 저음의 바순 소리보다는 인간의 목소리에 부합하는 음성 패턴에 반응하는 것이 그런 준비의 예다. 갓난아이는 어떤 자극에는 웃고, 어떤 자극에는 옹알거리고, 어떤 자극에는 울기도 한다. 우리들의 마음은 많은 구조들을 생득적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생득적인 구조는 생후에 질서정연한 뇌 발달의 순서에 따라 생물학적으로 성숙해진다. 이러한 생득적 구조를 갖고 있는 동시에 유아의 마음은 또한 경험을 조직화하고 현실에 적극적으로 적응하는데 필요한 규칙과 구조들을 갈수록 복잡하게 스스로 '건설' 해 나간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아무렇게나 성장하는 게 아니며 아이들이 특정한 방향으로 발달하도록 하는 어떤 보편적인 발달의 순서 같은 것이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발달은 기막히게 잘 조직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아이가 새로운 기능 혹은 발달지표(developmental milestone)들을 익힐 때마다 이것이 다음 과정의 기초가 되고 이 기초를 바탕으로 점점 정교한 기술을 익히게 된다. 예를 들어 아이의 옹알이가 낱말이 되고 결국은 완성된 문장으로 발달하는 것과 같다. 즉, 발달에는 순서가 있다는 말과 같다.

   하지만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발달순서를 따르는 것은 아니다. 어떤 아이들은 걷고 나서  기는 아이들도 있고 기어다니기를 건너뛰고 바로 걷는 아이들도 있다. 또한 많은 전문가들이 '표준 발달 과정표'를 만들어 아이들이 반드시 거쳐야하는 단계로서 설명하지만 사실 꼭 그렇지만은 않다. 인간의 발달과정은 '앉기'나 '직립보행'과 같이 인간활동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단계는 반드시 거쳐야하지만 '손빨기'나 '기기'와 같은 단계는 거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들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소위 '표준 발달 과정표'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 발달순서의 혼란은 아이들에게 흔히 있는 일이며 아이들의 개인차나 개개인의 독특함을 어떤 사람이라도 정확하게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또 한가지 반드시 이해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정서, 언어, 인지, 사회성 이라고 말하는 영역발달과 관련된 부분이다. 아이들의 발달은 영역별로 모두 따로 따로 발달하지 않는다. 또한 구분하는 것조차 어려우며 의미가 없다. 그런데도 굳이 영역별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구분법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인간의 발달은 개별적, 영역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발달한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 주기 바란다.
 

연령별아동발달
연령별 아동발달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