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

 

연령별아동발달


 

 

 

 

 

연령별 마음의 발달

 

 학령초기(1~2학년) 아동의 발달


      1) 정서 발달

   이 시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학교'라는 집단생활의 시작과 함께 소속감이 강하게 발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소속감으로부터 이제는 자신의 일 뿐만 아니라 친구의 일도 걱정하고 우울해지기도 한다. 또한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시기가 되면 자신의 공격성을 감추고 언어로 해결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아직은 자기 중심적이고 감정의 표현이 솔직하여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강하다.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타율적이어서 환경이나 주변 인물의 영향을 많이 받아 예민하게 반응하고, 자주 변하며, 한 가지 동일한 작업에 오랫동안 열중하지는 못한다. 또 주변 사람들로부터 애정과 인정받기에 대한 욕구가 강해서 다른 사람의 주목을 끌거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거짓말이나 심한 장난을 하는 경우도 있다. 자기 자랑하기를 좋아하고 도덕적인 의식이 빈약하므로 도덕적 책임을 묻거나 낙인찍는 일은 아이에게 아주 좋지 않다.

2학년이 되면 성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하기 때문에 '성'에 관해 관심이 많아진다. '성기'이름을 자주 이야기에 넣거나 친구들을 놀리는 방법에도 성적인 요소가 많다. 이기적이어서 조금의 손해도 보려하지 않으며 아직은 다른 사람을 때리는 것에 대한 죄의식도 없다.

2) 인지발달

   언어의 발달과 확장이 유아 시기와는 달리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따라서 호기심이 많고 질문이 왕성하나 전체를 의식하지 않고 질문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는 중에도 호기심이 다른 곳으로 넘어가 버리기 일쑤다. 생활 활동 공간이 좁고, 시간 관념도 막연하며 과거와 현재가 혼재되어 사고하고 구별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생활한다. 상상력과 창조적인 표현 능력이 발달하여 많은 표현 방법을 쓰기도 하지만 적절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배운 방법들이나 어휘들을 쓸 경우가 종종 있다.

   현실 감각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야기 속 상황을 매우 현실감있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아직 왼쪽, 오른쪽, 동서남북 등과 같은 방향감각은 불확실하다. 글자는 감각적으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고 글씨를 쓰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또한 글자가 작으면 보기 불편해 한다. 친구들과 다툼이 있을 때 있는 사실을 제대로 못보고 자기 입장에서 해석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쌍방의 주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일이 많다. 따라서 성급하게 아이들의 말과 행동을 판단하거나 결정지으려 하면 안된다.

3) 사회성 발달

'나'에 대한 의식이 강해지며 자기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도 가진다. 놀이 집단 규모가 확대되며 차츰 협동적이고 조직적인 놀이를 즐기게 된다. 자기 중심적이고 경쟁의식이 강하여 의견 충돌이 잦지만 그 감정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남녀 구별 없이 잘 어울리며 물건을 가지고 놀기를 좋아하나 차츰 놀이 유형, 관심거리, 또래 집단의 형성 등에서 성 역할을 인식한다. 하지만 아직 단체 의식은 거의 없다.
 

연령별아동발달
연령별 아동발달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