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

 

연령별아동발달


 

 

 

 

 

연령별 마음의 발달

 

 학령중기(3~4학년) 아동의 발달


      1) 정서발달

   성 역할에 대한 관심이 여자아이들을 중심으로 높아지기 시작하고 성에 대한 호기심도 많아진다. 따라서 이성에 대한 감정이 싹트고 결혼, 아기에 대한 개념, 관심이 생긴다. 그러나 높아진 관심을 거부하는 것으로 표현한다. 남자아이들은 전쟁, 승리, 괴물에 관심을 보이며 힘의 세계에 매력을 느낀다. 때문에 폭력적이고 과격하다거나 새로운 것은 모두 신기해하고 재미있어 한다.    

미래 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친구들과 즐겁게 사귀기를 좋아하고 또래 집단을 만들어 함께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도 강하고 자아에 대한 의식이 어느 정도 확실해지고 타인과 자신의 처지를 비교하고 자신의 처지에 대해 슬퍼하거나 자랑스러워하는 의식이 생긴다. 착한 어린이 컴플렉스, 바른 생활에 대한 유아기적 감정이 아직 남아 있음이 보인다. 좋아하는 일이 생기면 맹목적으로 빠져드는 경향도 생긴다.

   또래 집단 형성이 뚜렷하여 소외감을 느끼는 아동이 많아진다. 부모의 경제능력을 인식하며 부유한 집 아동을 극히 부러워하고 붙어다니기 시작한다. 부모와 선생님에 대한 반발의식을 갖기 시작하며 때에 따라서는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학교에서는 연필과 지우개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하며 집에서는 딱지나 스티커 모으는 것을 좋아하고 따먹기를 즐겨한다. 점차 공기놀이를 즐겨하기 시작한다. 좋아하는 물건은 공부시간에도 계속 만지며 칠판에 글씨 쓰거나 그림 그리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2) 인지발달

기초적인 논리적 사고 단계가 시작되는 시기다. 구체적 조작 과정을 머리 속에서 할 수 있는 초보적 시기로서 새로운 지식, 개념을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생긴다. 시공간에 대한 구별이 존재함을 인식하고 이를 구별하려 애쓴다.

현실 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가공의 세계와 현실 세계에 대한 구별을 확실히 한다. 그래서 좋아하는 일이 생기면 깊이 빠져들고 빠져드는 일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확실히 하지 않으며, 그렇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이유를 따지기 시작하기는 하나 그렇게 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어른들의 행동에 대해 비판적 관점을 가지기 시작하고 어른들의 행동에 대해 따지고 확실한 근거를 요구하기도 한다.

   자율적인 도덕성을 일부 습득하고 도덕적이지 못한 어른을 목격하면 거부감을 나타내나 자신의 행동을 교정시키기는 미흡하다. 자신의 경험, 지식을 학습에 많이 응용한다. 쓰레기 분리수거에 있어 종류를 잘 구분하지 못하며 청소하는 방법도 쓰레기를 쓸면서 모아 쓰레받기에 담는 것이 아니라 바로 쓸고 담는다.

3)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 시작하고, 어른들과도 친하게 친구처럼 지내고 싶어한다. 어딘가에 소속되고 싶어하고 또래 집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만들기도 한다. 깊이 생각하고 서로 협동하는 활동보단 퀴즈대회, 발표 대회 등 재미있고 놀이적인 활동에 더 관심을 보인다.

친구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하고 또래 집단의 필요성을 알고 만들기 시작한다. 유행에 대해서도 민감해지고, 타인을 의식하고 자신의 옷차림이나 행동에 대해 타인의 반응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기준으로 삼기 시작한다. 사회의 여러 현상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나름대로 판단해 비판하는 의식도 생긴다.
 

연령별아동발달
연령별 아동발달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