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의 성적은 각약각색이라 한마디로 말할
수 없습니다. 꽤 우수한 성적의 아이들이 있는 반면
전체적으로 학습 자체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아스퍼거 증후군의 대부분의 아이들은
일반 학급에서 수업을 받지만 일반학급에서 수업이
불가능할 정도로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 특수학급으로
옮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사회나 이과 계통의
과목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영한사전이나 숙어사전 등을 통째로 외워
버리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일부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는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대학에 진학해서 학업을
계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학에서 자주적으로 연구계획이나
실험계획을 세우는 학생은 그다지 많지 않다고 합니다.
1.
글자쓰기 문제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글자를 쓰는 것이 서투른 아이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선 글자를 쓸 때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조잡한 경우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성적은 나쁘지 않는데도
중학생이 되어서도 '가'와 '과'를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간단한 한자조차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수학문제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독특한 계산 방법을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47-15'을 47에 3을 더해서 50으로
만든다음 거기서 15을 뺀다음 다시 3을 빼는 방법을
취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기계적인 계산은 가능해도
문장 계산은 어려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계산은
잘하는데 암산은 서툴다거나 또는 누군가 수를 불러주면
암산은 잘하는데 문제지를 보면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