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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심리(정신) 장애

 

 운동기술장애-발달성 근육운동협응장애의 진단기준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진단 기준

A. 근육운동의 협응이 요구되는 일상 생활에서의 수행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이는 운동 발달 과제(예: 걷기, 기어다니기, 앉기)의 현저한 지연, 물건 떨어뜨리기, “서투른 동작”, 운동이나 글씨 쓰기를 잘하지 못함에서 나타난다.

B. 기준 A항의 장해가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C. 장해가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뇌성마비, 편마비, 근이영양증)로 인한 것이 아니고, 고아범위성 발달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는다.

D. 만약 정신지체가 있다면, 운동장애는 통상적으로 정신지체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부호화할 때 주의할 점: 만약 일반적인 의학적(예: 신경학적) 상태 또는 감각 결함이 있다면, 이는 축 3에 기록한다.

▣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1. 진단적 특징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의 필수 증상은 근육운동 협응발달의 현저한 장해이다(진단 기준A). 이 장해가 학업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했을 때에만 진단된다(진단 기준 B). 이 장해는 근육운동 협응의 장해가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뇌성마비, 편마비, 근이영양증)로 인한 것이 아니고,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는 경우에 진단된다(진단 기준 C). 만약 정신지체가 있다면, 운동 장해는 통상적으로 정신지체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진단 기준 D). 이 장애의 증상은 나이와 발달 단계에 따라 다양하다. 예를 들면, 아주 어린 소아들은 서투른 동작을 나타내고 운동 발달 과제(예: 걷기, 기어다니기, 앉기, 신발 끈 묶기, 셔츠의 단추 잠그기, 바지의 지퍼 잠그기)가 지연된다. 좀더 자란 소아들은 퍼즐 맞추기, 모형 만들기, 공놀이 하기, 그림 그리기, 글씨 쓰기 동작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2. 부수적 특징 및 장애

일반적으로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에 동반되는 문제들은 다른 비운동성 과제의 발달 지연을 포함한다. 부수적 장애에는 음성학적 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혼재 수용-표현성 언어장애가 포함된다.

3. 유병률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의 유병률은 5~11세의 소아에게서 6% 정도로 높게 평가되고 있다.

4. 경과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의 발견은 소아가 달리기, 칼과 포크 사용하기, 옷 단추 잠그기, 공놀이와 같은 동작을 처음 시도할 때 흔히 발견된다. 경과는 다양하다. 때로는 협응의 결함이 청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5. 감별 진단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운동 장해와 구별되어야 한다. 협응의 문제는 특정한 신경학적 장애(예: 뇌성마비, 소뇌의 진행성 병변)와 연관될 수 있는데, 그러나 이런 경우는 확실한 신경 손상이 있고 신경학적 검사 소견에서 비정상이다. 정신지체가 있는 경우는 운동 장해가 통상적으로 정신지체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를 나타나는 경우에만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의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만일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는다면, 발달성 근육운동 협응장애의 진단은 내리지 않는다.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에서도 넘어지고, 부딪치고, 물건을 넘어뜨리는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이러한 행동은 운동 장해보다는 주의 산만과 충동성으로 인한 것이다. 만약 진단 기준이 두 장애에 모두 맞는다면, 두 진단이 모두 내려진다.
 

아동기심리(정신)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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