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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심리(정신)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의 진단기준


  ▣ DSM-Ⅳ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 기준

A.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가 다음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1) 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침, 얼굴 표정, 몸 자세,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함에 있어서 현저한 장해
  (2) 발달 수준에 맞는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
  (3) 다른 사람과 함께 기쁨, 관심, 성취를 나누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의 결여(예: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는 사물을 보여 주기, 가져오기, 지적하기의 결여)
  (4)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 관계의 결여

B.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서 나타난다:

(1) 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2) 특정하고 비기능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
  (3)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매너리즘(예: 손 또는 손가락을 퍼덕거리거나 비꼬기, 또는 복잡한 전신 움직임)
  (4) 대상의 부분에 지속적인 집착

C. 장해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킨다.

D. 임상적으로 심각한 전반적인 언어 발달의 지연은 없다(예: 단음절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소통을 위한 구를 3세에 사용한다).

E. 소아기에 인지 발달이나 나이에 맞는 자기-보호 기술 및 적응 행동의 발달(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지연은 없다.

F. 다른 특정 광범위성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 기준에 는 맞지 않는다.

▣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

1. 진단적 특징

아스퍼거 장애의 필수 증상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심하고 지속적인 장해(진단 기준 A)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도이나 관심, 활동이 발달되는 것이다(진단 기준 B)(진단 기준 A와 B를 논의하기 위해 97쪽 자폐성 장애 참조). 장해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켜야 한다(진단 기준 C). 자폐성 장애와는 대조적으로, 임상적으로 심각한 언어발달의 지연은 없다(예: 단음절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소통이 가능한 구를 3세에 사용한다)(진단 기준 D). 부가적으로, 소아기에 인지 발달이나 나이에 맞는 자기-보호 기술 및 적응 행동의 발달(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발달 지연은 없다(진단 기준 E). 만약 다른 특정한 광범위성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 기준에 맞는다면, 이 진단은 내려지지 않는다(진단 기준 F).

2. 부수적 특징 및 장애

아스퍼거 장애는 때로 축 3에 기재되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동반되어 나타난다. 여러 가지의 비특이적인 신경학적 증상과 징후들이 나타날 수 있다. 운동 발달 과제가 지연될 수 있고, 서투른 동작이 흔히 관찰된다.

3. 유병률

아스퍼거 장애의 유병률에 관한 정보는 별로 없지만, 아스퍼거 장애는 남성에서 보다 흔한 것으로 나타난다.

3. 경과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성 장애보다 다소 늦게 발병하거나, 적어도 늦게 발견된다. 운동 지연 도는 서투른 동작이 학령기 이전에 발견되기도 한다. 사회적 상호 작용의 어려움은 학교 상황에서 보다 분명해진다. 특히 이 시기에 독특하거나 제한된 관심(열차 시간표에 대한 매료)이 나타나거나 인지된다. 성인이 되면, 공감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정하는 문제를 갖게 된다. 이 장애는 분명히 연속적인 경과를 보이며, 대부분의 경우 평생 동안 지속된다.

4. 가계 양상

유용한 자료가 제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장애가 있는 개인의 직계 가족에서 아스퍼거 장애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5. 감별 진단

다른 전반적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 기준에 맞는다면, 아스퍼거 장애는 진단되지 않는다. 자폐성 장애, 레트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와의 감별 진단은 각각의 장애 감별진단을 참조한다. 아스퍼거 장애는 또한 강박장애, 분열성 인격장애와 구별되어야 한다. 아스퍼거 장애와 강박장애는 반복적이고 상동증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점이 동일하다. 그러나 아스퍼거 장애는 강박장애와는 대조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와 제한된 관심 및 활동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분열성 인격장애와는 대조적으로, 아스퍼거 장애는 상동증적인 행동과 관심, 그리고 보다 심하게 장해된 사회적 상호 작용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아동기심리(정신)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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