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학습장애

 

 학습장애 아동의 주의집중 문제


  주의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운동지각 중에서 일정한 자극을 선택하는 자극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극에 집중을 하는 것이 주의집중인데 이는 학습을 효율적으로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건입니다. 그러나 학습장애아동에 대해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는 특징중의 하나가 주의집중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어떤 과제를 끝까지 완수할 정도로 그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는 등 주의집중의 폭이 매우 짧은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이들은 학습과 관련된 것과 관련되지 않은 자극을 잘 구별하지 못하여 학습과제수행의 효율성이 낮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한가지 자극에서 다른 자극으로 주의를 이동시키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일련의 연속된 학습과제에 주의를 균등하게 지속적으로 기울이지 못하여 학습과제를 끝까지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학습장애아동이 모두 주의집중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학습장애아동이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주의집중에 장애를 보이는 아동은 언제나 움직이며, 산만하고 학습하기에 충분할 만큼 오랫동안 주의를 지속하지 못하여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학습장애 아동의 경우 특히 보고 들은 것을 즉각적으로 기억하고 재생하는 단기기억과 주의의 지속력, 주의집중 등에서 비능률적이고 비효과적입니다. 주의력이 부족한 아동은 과잉행동과 침착성이 없는 등의 행동을 나타냅니다. 일단 학습한 것도 반복하지 않으면 곧 잊어 비리고 정신이 산만하기 쉽고 짧은 시간 내에서만 한 사물에 집중하는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과잉행동은 학습장면에서 뿐만 아니라 놀이 장면에서 친구들과의 관계를 해치는 원인이 됩니다. 기억의 빈약함은 정보처리 이론에 근거하여 선택적 주의, 단기기억 용량 개선, 주의력 배분, 주의의 자동화, 기억과정에서 구체적 지도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학습장면에서 상당한 보상을 줄 수가 있습니다.
 

학습장애
학습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