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아이들이 학급에 있을 경우는 말로서
전하는 것으로 그칠 게 아니라
보거나 만지거나 하는 등의 다감각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양한
감각에 자극을 주게 되면 한쪽의 정보입력회로에 문제가 있을지라도 다른 감각회로들이
도울 수 있고 또한 인상에도 남기 쉽기 때문입니다. OHP나 실물을 사용하는 연구도
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의집중력이 짧은 아이들에게는 45분이라는 수업시간을 세 등분해서 도중에 과제를
바꾸거나 좌석의 재배치를 해서 기분전환을 시키는 것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좌석은
될 수 있으면 선생님과 가까운 거리에 배치하고 밖이 보이는 창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제물의 양을 다른 아이들보다 줄여주거나 혹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과제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몇 개 중에서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이외에도 구체적인 배려에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1. 프린트 물을 작성할 때에는 행간을 크게 한다.
2. 전자계산기의 사용을 허락한다
3. 확대복사를 이용하여 보기 쉽도록 한다
4. 콤파스나 각도기 등 통일된 도구가 아닌 특별히 제작된 도구의 사용을 허락한다.
위에 열거한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무엇보다도 개인 각각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학급분위기의 조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