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학습장애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문제


  학습장애아동은 읽기, 산수, 쓰기, 철자법 등등의 학습영역에서 한 분야 혹은 그 이상의 특정한 분야에 장애를 나타냅니다. 이상의 여러 가지 특성들이 모든 학습 장애아동에게 모두 나타나지는 않으나, 이런 증상들이 독특하게 결합되어서 나타납니다.

 

1. 읽기

  학습장애학생의 가장 흔한 특성은 읽기 곤란이며, 학습장애로 확인된 아동 중 적어도 80%는 읽기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읽기 장애는 단순히 언어학적 기술이나 기초 읽기 기술상의 발달지연이 아니라 영속적인 결함을 나타냅니다. 최근연구에서는 읽기장애의 기본 특성과 읽기문제의 예방과 치료교육 방안이 상당히 많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읽기 문제에서 나타나는 주된 특징들은 글을 생략해서 읽거나 혹은 반대로 첨가해서 읽기, 주어진 단어를 다른 말로 바꾸는 대치, 문자나 단어의 좌우를 바꾸어서 읽는 도치 등과 같은 외형적인 특성과 낮은 독해력이 포함됩니다. 또한 책을 읽을 때 눈살을 찌푸리거나 들떠있거나 입술을 물거나 혹은 높은 목소리를 사용하는 등의 긴장행동이 많이 나타납니다. 심지어는 읽기를 거부하거나 울거나 하는 행동 등의 불안한 모습을 나타내는 아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2. 쓰기

   학습장애 아동들의 대부분은 또래의 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  어휘, 문법, 구두점 및 철자와 같은 쓰기에서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쓰기 문제는 주로 시지각의 문제가 있기 때문으로 추측되는데, 문자를 쓸 때는 읽거나 의미내용을 이해한다는 전제 하에 눈과 손의 운동 협응을 행하는 종합적인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손과 눈의 협응 운동에 곤란이 있기 때문에 쓰기 곤란과 더불어 개념을 조직하고 그것을 종이에 옮기는데 있어서의 곤란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받아쓰기를 할 때는 청각적 이해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됩니다. 청각적 이해가 열등한 아동은 당연히 귀로 들은 것을 그대로 받아쓰는 표현을 잘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3. 셈하기

산수장애 아동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셈하기 오류는 시지각의 장애 때문에 자릿수를 잘 모른다거나 자릿수를 맞추는 의미나 자릿수 자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다음은 산수장애가 있는 아동이 셈하기 계산을 한 것입니다.

 문] 다음을 계산 하여라

문제 1] 120 + 13                 문제 2] 250 + 55                     문제 3] 153 + 67

  이처럼 학습장애 아동 중에는 숫자는 알아도 계산을 하지 못하거나 계산은 할 수 있어도 응용문제는 풀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계산 착오는 수의 크기나 순서에 대한 이해의 부족, 계산 능력의 부족, 수를 기억하는 능력의 부족 때문에 생깁니다. 그 결과 받아 올리기 계산을 할 수 없거나 계산의 위치를 잘못 이해하거나 계산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한편 계산력은 능숙하지만 문장과제를 이해할 수 없는 학습장애 아동은 기계적인 기억이나 계산은 정확하지만 문장 이해가 완전하지 못하거나 상황 판단이 둔하여 구체적인 계산식으로 치환이 곤란한 일이 많습니다. 또 문장 속에서 수가 배열되어 있으면 계산을 잘 하지 못합니다.
 

학습장애
학습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