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스트레스와우울

 

불안과우울

 

우울증

 

신체질병과우울증

 

우울증마을사람들

 

이완훈련


 

 

 

 

 

신체질병과 우울증


 

두통과 우울증


   지끈지끈 머리가 아프거나 머리에 무언가를 질끈 감어놓은 것처럼 무거운 경험을 한적은 없습니까? 보통 누구나 한두 번쯤은 이러한 경험을 했을 것입니다. 하룻밤 지나고 나니 언제 그랬느냐는둥, 말끔하게 개운해지거나 그러한 두통이 계속 반복되지 않는 사람들은 특별히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두통이 만성적으로 발생해 불쾌한 기분에 사로잡힌 경우는 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두통은 증후성 두통과 기능성두통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증후성 두통은 뇌종양이나 뇌경색 등의 뇌의 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두통입니다. 이에 반해 기능성 두통은 특별히 뇌에 이상이 없는데도 두통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이 원인불명의 두통에는 우울이나 불안 등이 깊숙히 관여해 있다는 연구보고가 최근에 나왔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무슨 고민이나 근심걱정이 있을 때는 "어휴! 골치 아프다!"라는 표현을 사용할 정도로 정신적 스트레스와 두통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울증 등의 마음의 병과 두통이 관계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럼 우울증과 두통은 어떻게 관련되어 있을까요? 우선 사람은 정신적으로 불안정하게 되면 평소보다도 통증에 대해 민감하게 됩니다. 그 때문에 지금까지 그다지 아프다고 생각치 않은 것도 아프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또한 우울증에 의해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 외에, 두통 때문에 우울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똑같이 통증에 대한 민감반응이 생겨납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두통이 계속되어 불쾌한 상태가 지속되면 그것이 스트레스가 되어 정신적으로 불안정을 야기시킵니다. 그 때문에 평소보다도 통증을 강하게 느껴 점점 두통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게다가 두통을 시작으로 하는 통증의 감각은 다양한 불안을 야기하기 쉽기 때문에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에게는 자신의 병은 뇌출혈, 뇌경색, 뇌종양 등이 아닐까? 하고 하는 불안이 있어 그 불안이 두통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두통이라고 우습게 여기지 말고 그러한 두통이 반복된다면 빨리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편두통이나 긴장형 두통도 약을 먹었는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그 배경에는 우울상태를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한번쯤 전문가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두통은 우울 신호!」

영국, 독일, 이탈리아, 포트투칼, 스페인 등 5개국에서 아침 기상시 두통의 유무나 빈도에 관해 전문가에 의한 전화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조사대상자의 약 1만 9천명의 사람들 중 7.6%(13명중 1명꼴)가 아침에 두통에 시달린다고 답했습니다. 그중의 30%(4명중 1명)은 우울상태였습니다.

만약 여러분들 중, 아침에 일어날때 두통으로 고생하는 분이 계신다면 한번 전문기관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자료출처:[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Morning Headaches in the General Population]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Vol. 164 No. 1, January 12, 2004

신체질병과우울증

신체질병과 우울증


  우울증을 동반하기 쉬운병

  갱년기장애와 우울증

  궤양과 우울증

  뇌졸중과 우울증

  현기증과 우울증

  두통과 우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