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스트레스와우울

 

불안과우울

 

우울증

 

신체질병과우울증

 

우울증마을사람들

 

이완훈련


 

 

 

 

 

스트레스와 우울증


 

인간관계의 스트레스 정체


   대뇌변연계의 판단은 쉽게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싫어했던 상대가 상사의 경우에는 그 감정을 그대로 표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혼란스러운 의식을 의지의 힘으로 누르고 감정을 필사적으로 억누르게 됩니다. 다시말해 전두엽 전체에서 대뇌변연계나 시상하부의의 흥분을 억제해 신경호르몬의 분비를 멈추려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뇌변연계의 판단이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사가 근처에 있어 끊임없이 대뇌변연계가 경보를 발생하는 경우에는 전두엽은 하위의 뇌를 계속해서 억제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것은 전두엽의 신경세포에 입장에서는 매우 커다란 부담이 됩니다.

대뇌변연계의 하위의 뇌도 생명의 대원칙에 반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흥분이 가라앉지 않아 커다란 부담이 됩니다. 보통 상태에서도 사람의 뇌는 매우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체중의 불과 2~3%밖에 안되는 무게의 뇌가 전체 에너지의 20% 정도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그 뇌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전두엽이 하위의 뇌 활동을 계속 억제하게 되며 또 한편에서 하위의 뇌는 계속 흥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태가 지속된다면 엄청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될 것은 뻔한 이치입니다. 뇌뿐만이 아닙니다. 교감신경의 흥분은 혈압상승, 혈당치 상승, 호흡수 증가 등 신체를 긴급사태 상황으로 몰고가기 때문에 체력또한 많이 소모시킵니다. 이러한 일련의 에너지와 체력의 소모가 바로 인간관계의 스트레스 정체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대뇌변연계의 판단, 그 자체를 변화시키는 길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상사의 싫은 점이 무엇인지 확실히 의식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위에 상사의 훌륭한 점을 발견해 '저 상사에게도 이런 좋은 점이 있구나' 하며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야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가치부여는 전두엽이 대뇌변연계에 전달해서 재평가를 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몇 번이고 반복하는 사이에 대뇌변연계에서 새로운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단, 대뇌변연계의 판단자체는 그렇게 간단히 바뀌지 않습니다. 재평가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했는데도 사소한 것으로부터 다시 불쾌감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언급한 바와 같이 대뇌변연계의 기억이 억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말로 불쾌감을 없애길 원한다면 그 판단의 근거가 되는 대뇌변연계의 기억을 의식화해서 일관된 기억으로 재편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스트레스와우울증

스트레스와 우울증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스트레스의 정의

  사람을 싫어하는 이유

  인간관계 스트레스 정체

  스트레스의 종류

  스트레스 경시가 낳은 과로사와 자살

  스트레스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기억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의 정체

  기억의 전염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