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생활속의 심리학

 

공포증 목록


 

 

 

 

 

생활속의 심리학


 

 프라세보(가짜약) 효과


  신약을 개발하면 그것이 진짜로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를 거치게 된다. 그 때 사용하는 것이 가짜약(프라세보- placebo)이다. 유효성분이 포함된 약을 투여한 그룹과 유효성분이 전혀 없는 가짜 약을 투여한 그룹을 만들어 경과를 지켜본다. 이때 양쪽 그룹 모두에게 진짜약이라는 것을 말한다. 이런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약의 효과는 사람의 심리적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많은 실험에서 실제로 가짜약을 투여받은 많은 사람들이 증상의 효과를 거둔다. 전혀 유효성분이 들어있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두 그룹간의 효과의 차가 크면 클수록 그 신약은 효과적인 것이 되지만 차가 그다지 크지 않으면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사실 약이라는 것은 '효과 반, 기분 반'이라고 할 수도 있다.
 

생활속의심리학

생활속의 심리학

  칵테일파티 현상

  단순접촉 효과

  적교 효과

  균형가설

  단계적 요청법

  역단계적 요청법

  태도의 유사성

  후광 효과

  피그마리온 효과

  유사성의 요인

  신포도이론과 달콤한 레몬이론

  자기 핸디캡

  사적영역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호의에 대한 보답

  고원(Plateau)

  간접강화

  프라세보(Placebo) 효과

  긴장해소

  목표지향행동

  부분자극의 확대효과

  침묵의 강화

  지각의 선택

  즉시체험

  행동도피

  감각순응

  대화를 잘하는 비결

  인지적 부조화이론

  도박에 빠지는 이유

  학습 무력감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마스킹(masking)효과

  언어상대성 가설

  A형 행동패턴

  리프레이밍(reframing)

  미러링(mirroring)

  순응

  색채심리학 1-따뜻한, 차가운 색

  색채심리학 2-색의 무게

  색채심리학 3-검정색과 마음

  설득의 심리학 1-양면제시와 단면제시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심리학 3-수면자 효과

  설득의 심리학 4-부메랑 효과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1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2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OK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