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이들과 놀이

 

만들기 놀이

 

심리동작놀이

 

부부커뮤니케이션

 

부부관계론


 

 

 

 

 

부부 관계론


 

부부로서 살아가는 목적


   동물은 단독행동을 좋아하는 것과 무리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있습니다. 육아도 방치하는 것, 수컷이 기르는 것, 암컷이 기르는 것, 그리고 부부가 기르는 것이 있습니다.

인간은 어떨까요? 인간의 경우, 그것은 본능인지 지혜인지 모르지만 역시 무리를 만드는 쪽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육아도 마찬가지로 본능인지 사회의 요구인지 모르겠지만 부부가 공동책임을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조금 화제를 바꿔서 두 개의 가게가 있다고 해보죠. 박씨가 운영하고 있는 가게와 이씨가 운영하고 있는 가게가 있습니다. 두 사람은 같은 상품을 같은 장소에서 팔고 있습니다. 대형 마트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같은 종류의 가게가 협력해서 매상규모를 증대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따라서 박씨가 이씨에게 서로 협력할 것을 청했습니다. 박씨는 영업이 훨씬 더 잘 될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씨는 박씨가 자신의 매상을 올려줄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두 사람은 우선 물건의 매입처에 관해 상담했습니다. 서로 매입처를 공개해 공동매입을 하면 싸게 물건을 들여올 수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박씨는 자신의 가게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싸게 구입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를 위해 이씨에게도 그 상품을 팔도록 권유했습니다. 하지만 이씨는 그 상품은 취급하고 싶지 않다고 거절했습니다. 이씨는 박씨가 어떤 상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루트를 알고 있다면 그것만 알려주기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박씨는 이씨에게 "공동 구입을 할거면 이것과 저것이 좋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 물건들은 박씨 가게에서 취급하고 있는 상품들뿐입니다. 결국 공동구매에 대한 결말은 나지 않았습니다. 이야기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자 박씨는 공동으로 출자해서 가게를 하나 더 내자고 제안합니다. 가게의 디자인이나 입지 등은 자기에게 맡기고 이씨는 출자와 서류 등의 수속을 책임지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씨는 거절했습니다. 결국 모든 이야기는 없던 것으로 되었습니다.

자주 있는 이야기입니다. 박씨나 이씨 모두 협력한다라는 의미를 오해하고 있습니다. 단독행동이 아니라 집단행동을 한다는 것은 인간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물들에 있어서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생물이 무리를 지어 생활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장점은 개인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남편의 연장선상에 장점은 없습니다.
  아내의 연장선상에 장점은 없습니다.

바로 부부의 연장선상에 그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놀이

부부 관계론

  연애와 결혼의 차이

  애인과 부부의 차이

  부부가 되어보니...

  부부로서의 출발

  부부의 목적 1

  부부생활속의 개인

  부부의 영역, 개인의 영역

  부부의 목적 2

  부부관계의 재고

  서로에게 힘을 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