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이 시작되면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지 않는다는
문제로 상담소를 찾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어떻게든 친구들과
함께 놀도록 유도하지만 도무지 놀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 아이들보다 부모님이나 유치원/보육원 교사들에게 많습니다. 즉,
어떻게 해서든지 아이들을 그룹속에서 놀게하기 위해 지나치게 개입을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는 발달단계가 있듯이 놀이에도 발달단계가
있습니다. 놀이의 발달단계 중, 어떻게 아이들에게 관여하는 것이 좋은가를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보는 단계
언어의 발달단계를 보면 이해할 수 있듯이 태어나자마자 말을하는 아이는 없습니다. 또한 부모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아무런 말도 듣지
못하고 성장한 아이는 말할 단계가 되어도 말을 할 수 없습니다. 조용하고 차분한 아이인줄로만 생각했는데 실은 난청으로 듣지를 못했다거나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0세부터 1세까지의 중요한 시기에 들을 수가 없으면 언어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놀이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어른들이나 다른 아이들이 즐겁게 노는 것을 보지 못한다면 '놀자'라는 의욕은 생기기 어렵습니다. 다른
아이들이나 어른들이 노는 모습을 본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님이나 형제자매가 아이 앞에서 즐겁게 노는 장면을 많이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주위에서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면 어린 아이는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래야만 아이들은
다음 단계로 발전해 갈 수 있습니다.
②원조 놀이의 단계
혼자놀이로 발전하기 전에 원조놀이의 단계가 있다는 것을
나는 아이를 키우면서 느꼈습니다. 원조놀이란 부모나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서 놀이를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적목놀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엄마가
적목을 높이 쌓고 있습니다. 아이는 그것을 무너뜨리면서 즐거워합니다. 쌓고 무너뜨리고가 반복됩니다. 즉, 적목은 쌓여져야만 무너뜨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쌓지 못하는 아이는 누군가가 옆에서 적목을 쌓아주어야만 무너뜨릴 수가 있습니다. 이 단계가 원조놀이의 단계입니다. 아이는
이제 직접 자신이 적목을 쌓으려고 할 것입니다. 바로 다음 단계로 발전한다는 의미입니다.
③혼자 놀이의 단계
쌓아놓은 적목을 무너뜨리면서 아이는 적목을 쌓는 법도 배우게 됩니다. 이제는 부모님의 원조없이도 혼자서 놀 수 있는 단계까지 발달한 것입니다.
물론 적목을 던지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위험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될 수 있으면 자유롭게 놀도록 해주는 것이
이 시기에는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옆에서 "더 빨리, 더 높이" 하며 재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놀이를 충분히 즐기는 것이
놀이발달단계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④병행놀이의 단계
혼자놀이가 가능하게되면 같은 적목놀이를 다른 친구와 함께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협력해서 노는 것이 아니라 동시병행으로 다른 놀이를 하는 단계입니다. 이 병행놀이의 단계에서 다른 아이의
흉내를 낸다든지, 싸움을 한다든지 하는 행동은 자연스런 행동입니다. 모래놀이같은 경우에는 모래를 던지다든지 도구를 서로 빼앗으려고 한다든지 자주
트러블이 생깁니다. 위험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부모님들은 그저 지켜보고만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험하다고 혹은 너무 다툰다고 사사건건 참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⑤연합놀이의 단계
병행놀이가 계속되는 동안 조금씩 같이 적목을 쌓는다든지 하는 연합놀이가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들끼리 직접 "우리 기다란 도미노를 한번 만들어보자" 라는 자주적인 놀이가 가능한 나이는 적어도 초등학교
학생정도는 되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치원시기의 아이들은 부모들이나 선생님들이 옆에서 "우리 한번 집을 같이 만들어보자" 라는 지시가 없으면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규칙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연합놀이가 잘 이루어지면 이제는 규칙이 있는 협력놀이의 단계로 발달하게
됩니다.
⑥규칙이 있는 협력놀이
연합놀이에서 발전해, 일정시간에 어느정도의 도미노를 쌓아 몇 개정도 넘어뜨릴 수
있는가를 팀을 만들어 협력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가장 많이 넘어뜨린 팀이 우승한다, 라고 하는 규칙있는 놀이로 발전해 갑니다. 또
자기들끼리 규칙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이상과 같이 나는 놀이의 발달단계를 여섯단계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규칙이 있는 협력놀이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놀이를 보는 단계, 원조놀이의 단계, 혼자놀이의 단계,
병행놀이의 단계, 연합놀이의 단계 등 이 모든 놀이는 모두 나름대로 가치가 있습니다.
보는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의 놀이를
보고 학습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가능합니다. 원조놀이의 단계에서는 부모나 다른 사람과의 친화적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혼자놀이의
단계에서는 자기자신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것이 가능합니다. 병행놀이의 단계에서는 친구들이 노는 모습을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연합놀이의
단계에서는 모두 협력해서 노는 즐거움을 배웁니다. 규칙있는 놀이의 단계에서는 규칙을 지키고, 그 범위내에서 여러 가지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단계가 모두 귀중한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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